뷰페이지

공무원연금개혁 난제 해결한 ‘투톱’ 김무성-유승민

공무원연금개혁 난제 해결한 ‘투톱’ 김무성-유승민

입력 2015-05-03 17:11
업데이트 2015-05-03 17: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해말 당 소속 의원 158명 전원 당론 발의 주도유승민은 당·청 조율 막후역…靑 설득 터닝포인트 마련국민연금 연계 靑 반발·개혁 수위 미진 비판은 감당할 몫

6년 만의 공무원 연금개혁이 마지막 고지만을 남겨둔 가운데 개혁 초반부터 협상을 사실상 주도해 온 새누리당의 ‘투톱’ 김무성 대표와 유승민 원내대표의 역할이 주목받고 있다.

박근혜 정부가 3년차 최대 국정과제로 내건 공무원연금개혁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여당이 공무원과 등지고 표만 잃을 게 뻔하지만, 이런 부담을 감수하면서도 당이 개혁에 앞장선 데는 ‘투톱’의 역할이 컸다는 이유에서다.

역대 어느 정권도 제대로 해내지 못했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최대 난제’로 꼽히곤 하는 공무원 연금개혁을 김 대표와 유 원내대표가 뚝심 있게 밀어붙여 결국 성공시킨 점은 평가할 만하다는 것이다.

김무성 대표는 당·청이 연금개혁에 본격적으로 드라이브를 걸기 시작했던 작년 10월부터 지금까지 ‘총대’를 메고 전면에 나서 모든 과정을 진두지휘했다.

김 대표는 당청 조율, 야당과 노조의 설득 작업에 더해 여론전까지 전 과정을 직접 챙기면서 누구보다 연금 개혁에 앞장섰다는 데 당내 이견이 없다.

김 대표는 지난해 10월 말에는 공무원연금개혁안을 소속 의원 전원 158명의 찬성으로 당론 발의했다. 당시 공무원 사회의 집단적 반발로 추진 단계에서부터 내부 논란이 컸지만, 이 과정에서 김 대표는 의원 한명 한명을 직접 접촉하고 설득했다.

김 대표는 작년 11월에는 공무원연금 투쟁에 나선 노조와 ‘끝장 토론’을 시도하고 공노총과 면담을 하는 등 당사자들과 접촉해 설득하는 데 앞장섰다.

또 여야가 정한 합의시한(5월2일)을 열흘 가량 앞두고 논의가 교착상태에 빠지자 연금개혁의 당위성을 알리고 야당을 압박하는 ‘대국민 호소문’을 직접 발표하고, 여야 당대표·원내대표 2+2 회담을 제의하며 돌파구를 모색하기도 했다.

여당의 원내사령탑으로 협상을 총괄했던 유승민 원내대표는 야당과 노조를 끝까지 설득해 합의를 이끌어내면서 협상력과 정치력을 발휘했다.

특히 연금개혁 시한을 하루 앞둔 1일 야당은 공적연금 투입이 안 되면 판을 깨겠다는 뜻이 확고했고 청와대는 이에 절대 불가 방침을 고수해 협상이 최대 고비를 맞았으나, 유 원내대표가 분주히 움직여 꼬인 실타래를 풀어냈다.

지난 1일 유 원내대표는 김 대표와 함께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을 만나 국회에서 ‘도시락 오찬’을 함께 하고, 저녁에는 조윤선 청와대 정무수석, 이근면 인사혁신처장 등과 ‘자장면 만찬’을 함께 하며 협상 상황을 청와대와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등 당청 간 조율에도 많은 신경을 쏟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유 원내대표가 청와대를 강하게 설득해 합의에 이르는 터닝포인트를 마련한 것이다.

지난 2월 취임 직후부터 유 원내대표는 실시간으로 국민대타협기구와 실무기구의 협상 상황을 보고받으면서 당정청 간 조율 역할을 해 왔으며, 마감 시한이던 2일에는 새벽 3시까지 국회에 남아 마지막 협상 상황까지 직접 챙겼다.

협상 전 과정에 참여했던 한 의원은 3일 “국회선진화법 때문에 근본적 개혁은 애초 불가능한 상황에서 새누리당으로선 이렇게라도 개혁을 할지, 협상을 깰 건지 두 개의 선택지밖에 없는 상황이었다”며 “두 대표가 ‘공적연금 수용 부분은 당에서 책임지겠다’며 어려운 결단을 내려 개혁이 성공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향후 연금개혁에 대한 평가에 따라 두 사람에게 ‘비판의 화살’이 돌아갈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협상문에 잉크도 마르기 전에 청와대와 정부가 합의 내용에 불만을 표현하고 있는 데다, 시간에 쫓겨 합의에 급급한 바람에 개혁 수위가 충분하지 못했다는 비판 여론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