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이들 4명 쿵쿵…사과 편지 보냈다가 용돈 받았다” 층간소음의 반전 결말

“아이들 4명 쿵쿵…사과 편지 보냈다가 용돈 받았다” 층간소음의 반전 결말

이보희 기자
입력 2023-03-04 09:45
업데이트 2023-03-04 09: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랫집 노부부 “조심하지 말고 신나게 놀길”

이미지 확대
아래층 할아버지, 할머니의 편지. 제보자 A씨 제공. 연합뉴스
아래층 할아버지, 할머니의 편지. 제보자 A씨 제공. 연합뉴스
층간소음으로 인해 흉기를 휘두르는 등 이웃 간 갈등이 극심한 가운데 이를 지혜롭게 해결한 사연이 전해지며 감동을 안기고 있다.

4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인천 서구의 한 아파트 14층에 사는 A씨는 지난달 25일 저녁 자신의 딸 2명과 조카 2명을 데리고 아래층을 방문해 사과의 손편지와 롤케이크를 전달했다.

아이들이 각자의 이름으로 한 장씩 작성한 편지에는 떠들고 뛰어놀며 소음을 발생시킨 데 대한 반성과 앞으로 주의하겠다는 다짐, 아래층 할아버지와 할머니 모두 건강하시기 바란다는 내용이 담겼다.

방문 당시 아랫집 노인 부부는 외출한 상태였던 터라 아이들의 손편지와 케이크는 노부부의 아들에게 대신 전달했다.

그로부터 나흘 뒤인 지난 1일 오후 아랫집 할아버지가 찾아왔다. 할아버지는 정성스럽게 적은 손편지와 함께 아이들에게 통닭을 사 먹이라며 5만원을 넣은 봉투를 안겼다.

노부부는 편지에서 4명 아이의 이름을 모두 명시하면서 “편지를 받고 엄청난 감동을 받았단다. 너무나 착하고 반듯하게 자라고 있구나. 할아버지가 꼭 부탁할게. 지금처럼 그대로 해도 된다. 조심하지 말고 신나게 놀아야 한다. 할아버지 손녀도 초등 6학년, 3학년이야. 낮에는 아무도 없다”고 적었다.

A씨는 “아래층에 살던 예전 집주인이 층간소음에 민감해서 마음 졸이며 지내다가 할아버지와 할머니가 새로 이사 오셨다고 들어서 조심하던 차에 아이들이 너무 심하게 쿵쿵거린 거 같아 다 같이 모여 앉아 반성하면서 편지를 쓰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삼일절을 맞아 집에서 쉬는데 아래층 할아버지가 찾아와 감동을 선물해주셨다”면서 “편지를 받고 눈물이 날 뻔했다. 안 받으려고 하는데 받으라고 하셨다. 이런 따뜻한 마음 너무 오랜만이라 많은 사람과 나누고 싶다. 멋진 어르신들에게 많이 배운다. 이번 주말에 아이들과 통닭을 먹을 계획”이라고 전했다.

“관계가 좋으면 다 이해…층간소음으로 감정 상할 일 없어”
이미지 확대
층간소음 사과로 윗집이 보낸 선물. 보배드림 갈무리
층간소음 사과로 윗집이 보낸 선물. 보배드림 갈무리
앞서 지난해에도 층간소음 갈등을 녹인 훈훈한 사연이 전해진 바 있다.

지난 11월 한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에는 “윗집에 젊은 부부와 남자아이 2명이 산다”는 B씨의 사연이 올라왔다.

B씨는 어느날 퇴근 후 집에 왔다가 문고리에 걸린 봉투를 발견했다. 봉투 안에는 흑마늘빵 한 상자와 산양산삼주 한 병이 들어있었다.

선물은 윗집이 보낸 것이었다. 흑마늘빵 상자에 붙어 있는 쪽지에는 “안녕하세요? 자주 인사드려야 했는데 죄송합니다. 명절에 잠깐 찾아갔었는데 댁에 안 계셔서 이제야 인사드려요”라고 적혀 있었다.

그러면서 “늘 죄송하고, 감사한 마음으로 지내고 있습니다. 약소하지만 맛있게 드셔 주세요”라며 “추워진 날씨에 건강 잘 챙기시길 바라요. 항상 많이, 많이 감사드립니다”라고 전했다. 층간소음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B씨를 걱정해 윗집에서 선물과 쪽지를 남긴 것이었다.

B씨는 “솔직히 그들이 이사 왔을 때 불편했다. 쿵쿵거렸다. 그런데 윗집에서 바로 먼저 찾아와서 ‘아이들이 어려서 많이 뛴다. 죄송하다. 아이들에게 주의를 주겠다’며 귤을 주고 갔다. 그 뒤로 마음이 풀렸다”고 털어놨다.

이후에도 윗집 부부는 깜짝 선물을 가끔 놓고 갔고 B씨 또한 와인과 황금향 등으로 보답했다.

그는 “그래도 층간소음이 신경 안 쓰인다면 거짓말이지만 이해하면서 살고 있다”면서 “관계가 좋으면 다 이해된다. 층간소음 문제로 감정 상할 일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보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