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승민 내홍… ‘민생 배반’의 정치

유승민 내홍… ‘민생 배반’의 정치

황비웅 기자
황비웅 기자
입력 2015-06-29 23:44
업데이트 2015-06-30 01: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누리 비공개 최고위 격론… 거취 결론 없이 끝나

새누리당이 29일 긴급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에 대해 격론을 벌였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이 자리에는 친박(친박근혜)계 서청원·이정현 최고위원을 비롯해 김태호·이인제·김을동 최고위원, 원유철 정책위의장 등 지도부 전원이 참석했다.

이미지 확대
새누리당 김무성(오른쪽) 대표와 유승민 원내대표가 29일 경기 평택시 평택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새누리당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김태호 최고위원의 유 원내대표에 대한 사퇴 요구 발언을 굳은 표정으로 듣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새누리당 김무성(오른쪽) 대표와 유승민 원내대표가 29일 경기 평택시 평택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새누리당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김태호 최고위원의 유 원내대표에 대한 사퇴 요구 발언을 굳은 표정으로 듣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김무성 대표는 2시간 30분여 동안의 긴급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뒤 브리핑을 갖고 “(유 원내대표의) 책임론과 관련해 각자 의견을 충분히 얘기했지만 여러분께 말씀드리지 않겠다”면서 “유 원내대표가 잘 경청했고 ‘고민하겠다’로 끝을 냈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어 “당 대표로서 어떠한 경우라도 당의 파국은 막아야 한다. 저에겐 그런 의무가 있다는 입장을 이야기했다”면서 “이 문제가 최고위원회의에서 끝낼 일인지 의원총회에서 끝낼 일인지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었다”고 전했다. 또한 김 대표는 “최고위원들이 결과에 대한 책임을 누군가 져야 하고 그 책임을 유 원내대표가 지는 것이 좋다(고 했다), 당을 위해서 희생을 통한 결단을 바란다는 간곡한 이야기를 했다. 또 몇 분은 그래도 시간을 좀 줘야 된다고 했다”고 말했다.

친박계 좌장 격인 서 최고위원은 회의가 끝난 뒤 “김 대표도 결국엔 그렇게(사퇴) 가야 하지 않겠냐고 말한 것으로 기억된다”고 전했다.

하지만 유 원내대표는 긴급 최고위에서 “나는 사퇴할 이유를 찾지 못하겠다. 그러나 최고위원들의 의견을 들으러 왔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유 원내대표는 이날 밤 늦게 자택으로 퇴근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더이상 얘기할 필요가 없는 것 같다”며 부인하지 않았다. 또한 유 원내대표는 앞서 자신을 지지한 정두언 의원에게도 문자메시지를 보내 사퇴 의사가 없음을 전달했다고 정 의원이 밝혔다.

이런 가운데 초·재선 의원 모임인 ‘아침소리’ 소속 의원 8명과 비박계 재선 의원 20명 등은 이날 회동을 하고 성명을 발표하는 등 ‘유승민 살리기’에 나섰다.

한편 의총 개최를 위한 서명을 받은 친박계 김태흠 의원은 “일단 최고위원들에게 의견을 들어 보고 (의총 소집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5-06-30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