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친박계, 유승민 ‘버티기’에 주춤…다음 수순 고심

친박계, 유승민 ‘버티기’에 주춤…다음 수순 고심

입력 2015-06-30 11:27
업데이트 2015-06-30 11: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의총·최고위원 사퇴 등 역풍 부담에 사실상 ‘속수무책’최고위 ‘사퇴 불가피 중론’ 내세우며 劉 압박하며 결단 촉구

청와대와 새누리당 일각의 거센 사퇴 압박에도 유승민 원내대표가 ‘버티기’를 이어가면서 당내 친박(친박근혜)계의 다음 수순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국무회의 발언을 통해 사실상 유 원내대표의 사퇴를 요구한 데 이어 최고위원 대다수가 직·간접적으로 ‘사퇴 불가피론’을 주장하면서 순조로운 ‘승전’을 예상했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게 돌아가자 고민에 빠진 모습이다.

친박계 의원들로서는 유 원내대표가 스스로 물러나지 않는 한 억지로 내칠 수 있는 대응수단이 없다는 게 냉정한 현실인식이다.

한때 친박계 일각에서는 의원총회를 개최해 사퇴를 압박하자는 주장이 제기됐고, 실제로 김태흠 의원이 의원들의 서명을 받아 소집요건까지 완비했지만 일단 소집은 보류한 상태다.

김무성 대표가 의총 소집에 대해 강력하게 반대하는데다 소집한다고 하더라도 자칫 표 대결에서 유 원내대표 재신임으로 결론날 경우 친박계는 물론 박 대통령의 정국 운영에도 돌이킬 수 없는 타격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또 의총에서 ‘합법적으로’ 유 원내대표의 사퇴를 결의할 수 있느냐의 절차상의 문제도 지적되고 있다.

실제로 김태흠 의원은 30일 KBS라디오에 출연, “의총에서 원내대표를 선출하는 것은 당헌·당규에 나와 있는데 책임을 묻는 것은 나와있지 않다”면서 “지금까지 표 대결을 통해 재심을 물은 사례도 없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이 정도의 사태라면 유 원내대표가 스스로 결자해지 차원에서 결단을 내리는 게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유 원내대표의 사퇴를 공개 촉구한 서청원·이정현 최고위원 등의 집단 사퇴나 당무 거부 가능성도 거론됐지만 이럴 경우 당을 와해시키려 한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부담이 크다.

더욱이 최악의 경우 당 지도부 붕괴로 이어졌을 때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이나 전당대회를 통한 진용 재편에서 친박계가 주도권을 잡으리라는 보장도 없는 상황이어서 당장은 ‘집단행동’보다는 지속적으로 유 원내대표를 압박하면서 세력 규합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유 원내대표가 끝까지 버틸 경우 여권 내홍 장기화와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 부담, 국회 공전 등의 부작용이 해소되지 않는다는 점을 집중 공략하면서 ‘유승민 흔들기’를 이어간다는 태세다.

여기에 전날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다수의 최고위원들이 ‘명예로운 퇴진’을 조건으로 내걸면서 결국은 유 원내대표의 사퇴가 불가피하다는 주장을 내놓은 것도 친박계에는 좋은 공격수단을 제공한 셈이 됐다.

이장우 의원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당을 통합하고 리더십을 구현하기 어려운 상황에 이르렀고, 원내대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라면서 “당과 청와대, 국정 전반을 위해 하루라도 빨리 (사퇴)하는 게 명예로운 결단”이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