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대통령 대타협 나서야…경제·민생 언제든 대화할 준비”

文 “대통령 대타협 나서야…경제·민생 언제든 대화할 준비”

입력 2015-06-30 11:30
업데이트 2015-06-30 11: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통령 경제실책 남탓하며 국회·국민과 싸워…달라져야”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30일 “대통령도, 경제부총리도 대화와 대타협의 장에 나서야 한다”며 “우리 당은 경제·민생에 관해 언제든지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유능한 경제정당위원회’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통해 “여야정과 노동계를 포함한 사회적 대타협으로 어려운 경제위기를 극복하려는 지혜와 노력이 필요하다. 정치적 노력 없이는 경제(문제) 해결이 어려우며, 경제주체들의 동참이 있어야 심각한 경제·민생 위기를 넘어설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누구나 인정하듯 우리 경제는 총체적 위기상황”이라며 “박근혜 정부의 경제정책은 완전히 실패했다. 성장파탄, 민생파탄, 재정파탄 등 모든 면에서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대로 가면 한국의 미래가 없다. 경제위기 극복에 국가역량을 모아야 한다”며 “절체절명의 절박함을 갖고 경제살리기에 나서야 하며, 국가 역량을 모으려면 대통령이 달라져야 한다. 국민은 먹고 살기 힘들다고 하소연하는데 대통령은 어려운 삶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은) 정부무능에서 비롯된 경제실책에 대해 남탓을 하며 국회, 국민과 싸우고 있다”며 “대통령은 도대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대통령은 지금 어디에 있는지 국민은 묻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대통령은 정쟁이 아니라 민생을 살리는데 전력해야 하며 정부 경제기조를 근본적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소득주도 성장으로의 대전환을 거듭 요구한 뒤 “이를 위해 최저임금 인상, 비정규직 차별 해소, 자영업자 보호, 대·중소기업 상생 등 공정한 경제질서와 생활비 절감 인프라 구축, 조세정의 확립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유능한 경제정당’은 국민으로부터 신뢰받을 수 있는 우리 당의 가장 중요한 집권비전이며, 유능한 경제정당위는 우리 당의 집권엔진”이라며 “경제를 무능한 정부에만 맡길 수 없는 만큼, 위원회 차원에서 경제를 살릴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