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월호·후쿠시마 원전 참사는 권력·부자들의 과욕 탓”

“세월호·후쿠시마 원전 참사는 권력·부자들의 과욕 탓”

입력 2014-12-09 00:00
업데이트 2014-12-09 02: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한한 도쿄전력 원전감시단 활동 고와타 마스미

“세월호 참사는 돈과 권력을 가진 자들이 잇속을 채우려다 터진 도쿄전력 원전 사고와 판박이입니다.”

이미지 확대
2011년 후쿠시마 원전 폭발로 방사능 유출 피해를 입은 고와타 마스미가 8일 “일본 정부는 방사능 유출 사고 피해를 덮으려고만 한다”고 비판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2011년 후쿠시마 원전 폭발로 방사능 유출 피해를 입은 고와타 마스미가 8일 “일본 정부는 방사능 유출 사고 피해를 덮으려고만 한다”고 비판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3년 전 동일본 대지진(3·11 참사)으로 발생한 후쿠시마 원전 사고의 피해자인 고와타 마스미(59·여)는 8일 서울 종로구 견인동 참여연대에서 ‘그날’ 이후를 털어놨다. 고와타는 방사능이 유출된 제1원자력 발전소가 위치한 후쿠시마현 오쿠마초 주민이자 도쿄전력을 감시하는 원전모니터단으로 활동했다.

고와타는 “정부는 ‘스피디’(방사성이 누출되면 대기 중 농도와 피폭선량 등을 예측하는 시스템)가 있었는데도 국민에게 위험을 알리지 않았으며, 지금도 2020년 도쿄올림픽을 홍보하느라 방사능 유출 사고 피해를 덮으려고만 한다”고 말했다.

사고 직후 고와타를 비롯한 후쿠시마현 주민 1000여명은 ‘후쿠시마 원전 고소단’을 결성했다. 이들은 비용절감을 위해 쓰나미 대책을 세우지 않은 도쿄전력의 사죄와 피해 보상을 주장하며 도쿄전력 법인과 대표이사 등 33명을 업무상 과실치사상죄 등으로 고소했지만 지난해 9월 검찰은 이들을 불기소 처분했다.

고와타는 “사고 이후 피폭과 정신적 외상으로 숨진 사람이 수천 명인데, 정부는 진실을 파헤치지도, 과실을 인정하지도 않았다”며 “도쿄전력과 정부를 상대로 제기된 수십여건의 민형사 소송 중 승소한 재판은 원전 사고 사망자 유족이 도쿄전력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청구 소송 단 한 건”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세월호 참사와 관련, 그는 “비용절감을 위해 배에 과도하게 물자를 싣고 사람을 태운 세월호는 노후화된 원자력 발전소 배관을 수리하지 않고, 비상시 돌아가는 자가발전기를 지하에 내버려둔 도쿄전력과 다를 바가 없다”고 지적했다.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현 사고 지역의 방사능 제염작업이 끝나는 2018년 주민들을 사고 이전 살던 집으로 돌려보내는 정책을 추진 중이다. 그는 “돈과 권력 있는 사람들이 귀환정책을 주장한다”며 “정작 그들은 다른 지역에 새 집을 마련했다”고 주장했다. 고와타는 “지난주 오쿠마초에 들러 방사능을 측정해보니 방사선량은 (발암 위험 수준으로 알려진) 70~100m㏜였다”고 말했다.

고와타는 “정부와 거대 기업을 상대로 싸우는 세월호 피해자들에게 힘내라는 말을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고와타는 9일 세월호국민대책위가 주관하는 ‘해외 사례로 본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이 나아가야 할 길’ 국제워크숍에 참석한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2014-12-09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