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양서 국내 첫 ‘눈금 새김돌’ 출토

단양서 국내 첫 ‘눈금 새김돌’ 출토

입력 2014-06-17 00:00
업데이트 2014-06-17 01: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충북 단양군 적성면 하진리에서 후기 구석기 시대의 것으로 추정되는 ‘눈금 새김돌’이 국내 처음으로 발굴됐다. 1만 8000여년 전 구석기인들이 숫자 개념을 기호화한 것으로 보여 전문가들의 깊이 있는 연구와 해석이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충북 단양군 적성면 하진리에서 최근 발굴된 후기 구석기 시대의 유물. 눈금 새김돌은 길쭉한 규질사암 자갈돌에 0.4㎝ 간격으로 눈금을 그려 넣었다. 문화재청 제공
충북 단양군 적성면 하진리에서 최근 발굴된 후기 구석기 시대의 유물. 눈금 새김돌은 길쭉한 규질사암 자갈돌에 0.4㎝ 간격으로 눈금을 그려 넣었다.
문화재청 제공




충북 단양군 적성면 하진리에서 최근 발굴된 후기 구석기 시대의 유물들. 긁개·밀개·홈날 등 다양한 구석기 연모도 함께 출토됐다. 문화재청 제공
충북 단양군 적성면 하진리에서 최근 발굴된 후기 구석기 시대의 유물들. 긁개·밀개·홈날 등 다양한 구석기 연모도 함께 출토됐다.
문화재청 제공


16일 문화재청은 2011년부터 진행해 온 하진리의 후기 구석기 유적 발굴터에서 0.4㎝ 간격의 22개 눈금이 새겨진 돌제품 1점 등 1만 5000여점의 후기 구석기 유물이 대거 출토됐다고 밝혔다.

이 중 눈금 새김돌은 동아시아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도 보기 힘든 희귀 유물로 평가받는다. 가장 아래층에서 나온 유물은 길이 20.6㎝, 너비 8.1㎝, 두께 4.2㎝의 길쭉한 규질사암 자갈돌로 이뤄졌다.

발굴을 대행한 한국선사문화연구원의 이승원 실장은 “예전 유럽에서 눈금을 새긴 동물의 뼈 등이 발견된 기록은 있지만 구석기에 직접 눈금을 새긴 유물이 보고된 사례는 거의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유물이 최종적으로 검증될 경우 구석기인들의 숫자 개념과 관련된 다양한 학설이 봇물을 이룰 전망이다.

단양 수중보 건설지역인 남한강가에 자리한 하진리(수양개 6지구)에선 현재 2500㎡ 범위에서 모두 3개의 후기 구석기 문화층이 확인됐다. 눈금 새김돌 외에 다른 후기 구석기 유적지처럼 주먹도끼, 찍개, 찌르개, 슴베찌르개, 긁개, 밀개, 홈날, 뚜르개, 새기개 등 갈아 만든 다양한 도구들이 출토됐다.

연구원 측은 “규모가 큰 편은 아니지만 층마다 다양한 형태와 크기의 망치돌이 출토됐고 몸돌과 격지, 조각 등 여러 유물이 나와 대표적인 석기 제작 장소였음을 알 수 있다”고 덧붙였다.

연구원은 앞으로 하진리 상류에 위치한 수양개 1지구에서 출토된 석기들과 제작기법과 시기 등을 비교 연구할 계획이다. 문화재청은 추후 전문가 검토회의 등을 거쳐 유적지의 가치와 활용 방안을 최종 결정한다.

오상도 기자 sdoh@seoul.co.kr
2014-06-17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