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캐나다 등 4개국과 정상회담… 밤 11시까지 ‘세일즈 외교’

中·캐나다 등 4개국과 정상회담… 밤 11시까지 ‘세일즈 외교’

입력 2013-10-08 00:00
업데이트 2013-10-08 0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朴대통령 APEC 첫날 행보

박근혜 대통령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첫날인 7일(현지시간) 하루 동안 무려 9개의 공식 일정을 소화하며 13시간 동안 강행군을 했다.

오전 10시 첫 일정인 ‘APEC 기업인자문위원회(ABAC) 위원들과의 대화’에 참석한 박 대통령은 아·태지역 통합과 지속가능한 성장 방안 등에 대해 토론을 벌였다. 오후에는 이번 APEC 정상회의 첫 공식 프로그램인 세션1에서 ‘다자무역체제 강화를 위한 APEC의 역할’을 주제로 선도발언을 했다. 발언은 ‘무역 자유화’에 초점이 맞춰졌다. 지난달 러시아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강조한 ‘자유 무역’의 연장선으로 해석된다.

박 대통령은 이어 저녁에는 정상들과 기념촬영, 만찬을 함께했다. 만찬은 오후 11시까지 이어졌다. 박 대통령은 또 APEC 프로그램 중간중간 짬을 내 중국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을 비롯해 캐나다 스티븐 하퍼 총리, 멕시코 엔리케 페냐 니에토 대통령, 페루 오얀타 우말라 대통령 등 4개국 정상과 잇따라 양자회담을 가졌다.

박 대통령이 취임 후 중남미 국가 정상과 회담한 것은 처음이다. 박 대통령은 니에토 대통령에게 멕시코 정부가 추진하는 발전소와 도로 등 대규모 인프라 건설에 우리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을 당부했고, 우말라 대통령과의 회담에서도 자원·에너지 분야를 중심으로 우리 기업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 박 대통령이 ‘세일즈 외교’ 대상을 아·태 지역에 이어 중남미 지역까지 넓히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은 또 하퍼 총리와 회담을 갖고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한·캐나다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을 올해 안에 타결하기 위해 노력하자는 데 공감했다.

한편 양자회담 성사 여부를 놓고 관심을 끌었던 박 대통령과 일본 아베 신조 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옆자리에 나란히 앉기도 했지만 의미 있는 대화는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발리(인도네시아) 오일만 기자

oilman@seoul.co.kr

2013-10-08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