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멸종위기 제주 흑우 체세포복제 성공

멸종위기 제주 흑우 체세포복제 성공

입력 2009-09-01 00:00
업데이트 2009-09-01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주 흑우(검은소)가 국내 연구팀에 의해 처음으로 복제됐다.

제주대 줄기세포연구센터 박세필 교수팀과 ㈜미래생명공학연구소(연구소장 김은영)는 제주흑우 ‘씨수소’를 체세포핵이식방법으로 복제하는 데 성공했다고 31일 밝혔다.

제주 흑우는 예로부터 고기 맛이 우수해 고려시대 이후 진상품으로 올려졌다는 기록이 있으나 지금은 제주도에 400여마리만 남아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이번 흑우 복제는 흑우 씨수소의 귀에서 떼어낸 세포를 핵을 빼낸 난자에 넣어 복제수정란을 만든 다음 대리모 소의 자궁에 수정란을 이식시키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모두 6마리가 복제 흑우를 임신했는데 첫 번째 복제소는 제왕절개를 통해 지난 3월11일 태어났다. 이 복제 흑우의 이름은 ‘흑영돌이’로, 5개월여가 지난 현재 건강하게 자라고 있다고 박 교수팀은 밝혔다.

하지만 비슷한 시기에 태어난 나머지 4마리는 태어난 지 수개월 만에 폐사했으며, 마지막 1마리가 9월 출산을 앞두고 있다.

연구팀은 유전자 분석 전문업체에 의뢰해 복제 흑우와 씨수소의 친자감별을 한 결과, 유전자가 일치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흑우 복제 연구에는 모두 59마리의 대리모 소 자궁에 수정란을 이식해 6마리가 임신함으로써 10.2%의 임신율을 나타냈다. 박세필 교수는 “복제수정란 배양과 이식 시스템을 확립해 우수 동물 유전자원을 보존하는 길을 연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제주 황경근기자 kkhwang@seoul.co.kr



2009-09-01 2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