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심회 문건에 靑비서관도 등장…국가기밀 유출 ‘통로’ 논란

일심회 문건에 靑비서관도 등장…국가기밀 유출 ‘통로’ 논란

홍희경 기자
입력 2006-11-28 00:00
업데이트 2006-11-2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심회’ 구성원들이 대북 보고용으로 작성했다는 문건에 등장하는 인물들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당사자들이 한결같이 사건 연루 의혹을 부인하고 있는 가운데 공안당국은 어떤 식으로든 국가기밀이 북측에 흘러들어 갔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건에는 누가 있나?

27일 공안당국에 따르면 일심회 사건 공동변호인단의 김모 변호사가 문건에 이름이 나온다. 김 변호사는 이 문건에 여러 차례 이름이 나와 일심회 구성원들간 연루 여부를 의심받으며 검찰로부터 피의자 접견을 거절당한 상태다. 검찰 관계자는 김 변호사에 대해 “국정원 수사 단계에서는 우연의 일치로 김 변호사 이름이 나오는 줄 알았지만, 검찰에서 시스템을 돌려 보니 면담을 허가하면 안 될 수준으로 판단됐다.”고 설명한 바 있다. 공안당국이 일심회의 단순 접촉자와 피내사자를 구분해 수사 중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공안당국의 용의선상에 오른 인물은 여러명에 이른 것으로 알려진다.

청와대 외교안보 분야 A 비서관의 이름도 비중있게 문건에 등장한 것으로 알려졌다.A 비서관은 일심회 구성원 가운데 장민호·손정목씨와 접촉한 의혹이 제기된 인물로 2003년부터 3년 동안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에서 근무했다. 연세대 82학번으로 미 문화원 점거사건의 배후로 지목됐던 인물이다. 일심회 구성원 가운데 손씨가 연세대를 나왔고, 이정훈씨가 미 문화원 점거사건에 연루돼 수감생활을 했었다.

당사자들,“절대 아니다”

공안당국은 A 비서관이 의도적이든 비의도적이든 일심회 구성원과 만나 국가기밀 사항을 이야기했고, 이 내용이 북측에 보고됐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A 비서관은 “손씨와 예전부터 아는 사이로, 지난해 대학 동문모임에서 본 적이 있으나 국가기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적은 없다.”고 말했다. 김모 변호사도 “구속자 5명의 1년 이상 통화기록에 나의 집이나 휴대전화, 사무실 전화번호가 단 한 차례라도 나온다면 덜 억울하겠고 손에 장을 지지겠다.”는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만복 국정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정보위에 출석,A 비서관을 둘러싼 의혹의 사실관계를 묻는 여야 의원들의 질문에 “국정원이 확보한 장씨의 대북보고 문건에 A 비서관의 이름이 나온 적이 없고, 수사과정에서도 그런 내용이 나온 적이 없다.”고 했다고 정보위원들이 전했다.

홍희경기자 saloo@seoul.co.kr
2006-11-28 1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