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미스 4Q 막판 역주행, 르브론 제임스 51득점 물거품으로

스미스 4Q 막판 역주행, 르브론 제임스 51득점 물거품으로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6-01 13:25
업데이트 2018-06-01 13: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쿼터 종료 4.7초를 남기고 공격 리바운드를 잡은 베테랑 중의 베테랑 J R 스미스가 역주행하면서 르브론 제임스의 51득점 분전을 물거품으로 만들었다.

스미스는 1일(한국시간) 캘리포니아주 오클랜드의 오라클 아레나로 클리블랜드를 불러 들여 치른 미국프로농구(NBA) 파이널 1차전 4쿼터 종료 4.7초 전 조지 힐의 자유투 두 번째가 림에 맞고 튀어 나온 것을 잡아내고도 3점 라인 밖으로 나오는 이해할 수 없는 플레이를 했다. 곧장 림을 노려 뱅크샷을 시도하거나 파울이라도 유도했더라면 역전승으로 끝낼 수 있는 상황이었다. 더욱이 팀에는 타임아웃이 하나 남아 있었다. 제임스가 왼손을 들어 림을 가리키며 공격을 시도하라고 했다가 타임아웃이라도 걸으라고 신호를 보냈지만 하릴 없었다.

결국 이 실수 때문에 연장에 끌려간 클리블랜드는 114-122로 1차전을 내주고 말았다. 자신의 플레이오프 및 챔피언결정전 한 경기 최다 득점 51점(8리바운드·8어시스트)을 경신하며 활약한 제임스의 노력이 헛수고가 됐다.

하지만 클리블랜드는 상대 ‘약속의 3쿼터’를 6점 차로 뒤진 채 끝내는 등 제임스의 활약을 앞세워 대등한 승부를 펼쳐 이번 시리즈가 역대급 명승부를 연출할 것이란 점을 예감하게 만들었다.

4대 프로스포츠를 통틀어 처음 있는 4년 연속 파이널 승부인데 꽤 많은 시비와 논란을 만들어냈다. 4쿼터 종료 36.4초 전 골든스테이트는 케빈 듀랜트가 제임스에게 공격자 파울을 저지른 것으로 처음 판정이 내려졌지만 비디오 판독 끝에 제임스의 파울로 판정돼 자유투를 얻어 동점을 만들었다. 종료 32.1초 전 덩크를 시도하던 제임스가 완벽한 체공 능력을 보여주며 뱅크샷을 넣어 2점 앞서자 커리가 23.5초 전 드라이브인으로 3점 플레이를 완성해 다시 107-106으로 역전시켰다.

그리고 문제의 스미스 역주행 장면이 나와 연장으로 들어갔다. 커리가 뒤로 넘긴 패스를 리빙스턴이 잡아 결정지어 114-107으로 앞서며 승기를 잡은 골든스테이트는 숀 리빙스턴의 연속 득점과 리빙스턴의 패스를 받은 드레이먼드 그린이 깨끗한 3점을 꽂아 승리를 결정지었다. 스티브 커 골든스테이트 감독은 리빙스턴을 센터로 내세우는 뜻밖의 스몰 라인업으로 연장을 치러 승리를 따냈다.

네 차례 챔피언결정전 1차전을 모두 이긴 골든스테이트는 커리(29점)와 클레이 톰프슨(24점)이 3점슛 5개씩을 꽂아 공격을 주도했다. 지난 시즌 챔피언결정전 최우수선수(MVP) 듀랜트는 26득점 9리바운드로 활약했다.

연장 종료 2초를 남기고 사실상 승부가 갈려 골든스테이트가 공을 돌리고 있었는데 리빙스턴이 갑자기 점프슛을 시도하자 깜짝 놀란 트리스탄 톰프슨이 제지한다고 달려들다 팔꿈치를 들어 가격했다는 판정이 내려져 퇴장당했다. 이때 그린이 손뼉을 치며 놀리다가 트리스탄 톰프슨에게 공으로 얼굴을 맞아 두 팀 선수들이 드잡이를 벌일 뻔했다. 역대급 명승부에 옥에티였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4쿼터 종료 직전 역주행으로 연장 패배의 빌미를 제공한 J R 스미스(클리블랜드)가 1일(한국시간) 골든스테이트와의 미국프로농구(NBA) 파이널 1차전 도중 스테픈 커리의 견제를 막아내며 공 줄 곳을 찾고 있다. 오클랜드 AP 연합뉴스


4쿼터 종료 직전 역주행으로 연장 패배의 빌미를 제공한 J R 스미스(클리블랜드)가 1일(한국시간) 골든스테이트와의 미국프로농구(NBA) 파이널 1차전 도중 스테픈 커리의 견제를 막아내며 공 줄 곳을 찾고 있다.
오클랜드 AP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