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팀당 3명 미만 형평성 있게 차출 새달 29일만 생각”

“팀당 3명 미만 형평성 있게 차출 새달 29일만 생각”

입력 2012-01-12 00:00
업데이트 2012-01-12 0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강희 ‘첫경기’는 언론과 1박2일 인터뷰

“한양땅에 와서 양천구청장에 도전하는 느낌입니다.”

프로축구 전북 현대의 구단 사무실이 있는 동네 이름을 빌어 붙여진 ‘봉동 이장’이란 애칭에 자부심을 갖고 있던 최강희(53)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이 11일 서울 신문로 대한축구협회에서 언론사들과 잇따라 인터뷰를 가졌다. 한 매체와 30분씩 만나는 이틀의 강행군이 시작된 날이었다. 그는 “(취임 이후) 20일 동안 크고 작은 변화가 많았다. 마치 이장이 출세한 기분이다. 목욕탕에도 정장을 입고 가야 하나 고민될 정도”라고 너스레를 떨었다.
이미지 확대
최강희 감독 스포츠서울
최강희 감독
스포츠서울


●무모한 공격보다 수비 밸런스가 중요

그의 시계는 오로지 다음 달 29일에 맞춰져 있다고 했다. 월드컵 최종예선 진출 여부가 결정되는 쿠웨이트와의 3차예선 마지막 홈경기 외에는 계획 자체가 의미없다고 했다. 최 감독은 경험 있는 선수 위주로 “전북에서 4~5명, 울산에서 3~4명 등 팀당 3명 미만으로 형평성을 맞추겠다.”며 “K리그에선 ‘닥공’(닥치고 공격) 전술이 먹혔을지 모르지만 수비 밸런스가 중요하다. 클럽에서처럼 무모한 공격은 어렵다. 강한 팀은 공격뿐 아니라 수비적인 전술에서도 강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자리를 함께한 최덕주(52) 코치를 수석으로 발탁해 주위를 놀라게 했다. 2009~10 국제축구연맹(FIFA) 17세이하 월드컵 우승을 이끈 여자축구의 대부이기 때문. 최 감독은 최 수석에게 두 가지를 주문했다고 했다. 하나는 훈련 때 바른말을 서슴지 않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어머니 역할이다.

●“최덕주 수석코치 직언·어머니 역할 기대”

“처음엔 다른 사람을 뽑는 게 좋을 것 같다며 사양했다.”고 털어놓은 최 수석은 “시기적으로 기술적인 면보다 마음 편하게 보좌해주는 사람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최 감독은 “전북팀을 맡고 티격태격하며 7년을 보냈다. 당구 치다가도 싸워 사람들이 수상한 사람들로 봤다. 그만큼 허심탄회하게 직언하는 분위기였다. 하지만 마지막 결정은 늘 내가 했다.”고 말했다.

라돈치치, 에닝요 등 귀화한 외국인 선수를 대표로 기용하는 문제를 꺼내자 “다음 달 29일만 생각하고 있지만 무사히 고비를 넘기면 큰 틀에서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선수 선발을 이전과 다르게, 자연스럽게 세대교체를 이루는 방향에서 검토하겠다는 뜻이었다. 능력만 있으면 데려다 쓰겠다는 원칙론을 갖고 있지만 선수들과의 융화, 국민들의 감정 등도 놓치지 않겠다는 뜻도 비쳤다. 프로축구 K리그에서 한참 논의 중인 승강제 도입에 대해서도 한마디 보탰다. “K리그가 시작될 때 승강제를 도입했어야 했다. 늦었지만 하루빨리 정착돼 K리그가 성숙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

강동삼기자 kangtong@seoul.co.kr

2012-01-12 2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