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禹 석방 시도 물거품…구속적부심 기각

禹 석방 시도 물거품…구속적부심 기각

조용철 기자
입력 2017-12-27 22:26
업데이트 2017-12-28 00: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검찰, 우병우 새달 초 기소 예정…‘화이트리스트’ 조윤선 영장심사

법원이 우병우 전 민정수석이 신청한 구속적부심을 기각했다. 우 전 수석의 구속적부심을 진행한 서울중앙지법 형사2부(부장 이우철)는 심리가 끝난 지 5시간 만에 기각 결정을 내렸다. 영장전담 판사의 구속 결정을 뒤집을 만한 사정 변경이 없다는 뜻이다. 지난 15일 권순호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특별감찰관 사찰 관련 혐의와 관련해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다”며 우 전 수석에 대한 영장을 발부했다.
이미지 확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27일 구속 여부가 적절한지 따져 달라며 신청한 구속적부심을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27일 구속 여부가 적절한지 따져 달라며 신청한 구속적부심을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기각을 자신하면서도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 사례가 재연될까 우려하던 검찰은 일단 안도하는 분위기다. 실제 국정원 수사팀의 최대 성과 중 하나로 꼽히는 ‘우병우 구속’이 무너질 경우 향후 수사 계획 변경이 불가피한 상황이었다.
이미지 확대
27일 국가정보원 특활비를 상납받은 혐의를 받는 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도 서울중앙지법에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받았다.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27일 국가정보원 특활비를 상납받은 혐의를 받는 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도 서울중앙지법에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받았다.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구속이 유지된 만큼 검찰은 다음달 초 우 전 수석을 기소할 예정이다. 우 전 수석은 재임 기간 자신을 감찰하던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 등 공직자와 민간인을 사찰해 직권남용 혐의를 받는다.

한편 보수단체 불법 지원(화이트리스트) 관련 직권남용, 국정원 특수활동비 상납에 따른 뇌물혐의를 받는 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도 이날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받고 서울구치소에서 대기했다. 조 전 수석 측은 특활비를 받은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혐의는 부인한 것으로 전해진다. 검찰은 조 전 수석과 혐의가 유사한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서도 다음달 초 기소 방침을 세운 상태다. 검찰 관계자는 “전직 대통령에 대한 형사소추이므로 세밀한 검토가 필요해 올해 기소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용철 기자 cyc0305@seoul.co.kr

2017-12-28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