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순실 태블릿PC’ 들여다보니…연예·선거기사 캡처 사진 가득

‘최순실 태블릿PC’ 들여다보니…연예·선거기사 캡처 사진 가득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1-29 11:50
업데이트 2017-01-29 11: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제2의 ‘최순실 태블릿PC’를 들고 있는 이규철 특검보
제2의 ‘최순실 태블릿PC’를 들고 있는 이규철 특검보 이규철 특검보가 지난 11일 오후 서울 대치동 특검 브리핑실에서 최순실씨의 조카 장시호씨가 제출한 최씨의 태블릿피씨를 취재진에게 공개하고 있다. 강성남 선임기자 snk@seoul.co.kr


지난해 최순실(61·구속기소)씨의 국정농단 의혹 사건을 수사하기 위해 꾸려졌던 검찰 특별수사본부가 JTBC로부터 건네받은 ‘최순실 태블릿PC’에 정부의 각종 기밀 자료뿐만 아니라 다수의 연예 기사 캡처(화면 저장) 사진이 저장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검찰이 최씨의 것이라고 결론 내린 이 태블릿PC에는 청와대에서 유출된 각종 인사·외교·안보 등의 문건뿐만 아니라 각종 연예 기사와 선거 관련 기사의 캡처 사진 100여건이 저장된 것으로 드러났다고 연합뉴스는 29일 보도했다.

캡처된 기사 중에는 연예 기사가 가장 많았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는 이 태블릿PC를 사용하던 최씨 혹은 최씨의 측근 인사가 관련 기사들을 캡처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최씨의 관심 분야인 정치 분야의 선거 기사 외에도 연예 기사가 다수를 차지한 사실을 놓고 이 태블릿PC를 최씨의 딸 정유라(21)씨가 함께 썼을 가능성도 제기된 상태다.

최씨는 검찰 조사에 이어 현재 진행 중인 재판 중에도 “태블릿PC를 전혀 사용할 줄 모른다”면서 이 태블릿PC가 자신의 것이 아니라고 거듭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검찰 특별수사본부는 IP(인터넷 프로토콜) 주소 추적을 통해 JTBC가 입수한 태블릿PC가 최씨의 것이라는 사실을 확인했다. 또 태블릿PC가 사용한 인터넷망을 추적해 태블릿PC의 이동 경로와 최씨의 동선이 겹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지난 5일 최씨의 조카 장시호(38·구속기소)씨가 제출한 제2의 ‘최순실 태블릿PC’를 확보한 상태다. 제2의 태블릿PC 안에는 ‘대통령 말씀자료’와 (최씨가) 삼성으로부터 받은 지원금과 관련한 이메일 등이 다수 들어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제2의 태블릿PC 안에는 최씨와 황성수 전무 등 삼성그룹 관계자들이 최씨의 독일 유령회사(페이퍼컴퍼니)인 코레스포츠(비덱스포츠 전신)에 승마 지원을 하는 방안을 놓고 협의하는 내용이 담긴 이메일도 다수 포함됐다.

그러나 최씨 측은 두 대의 태블릿PC가 여전히 최씨의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