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추가 수사 안 하기로 했다” 법정 오른 홍만표 문자

“추가 수사 안 하기로 했다” 법정 오른 홍만표 문자

입력 2016-08-25 00:58
업데이트 2016-08-25 01: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檢 ‘전관 비리’ 주요 증거로 공개

“정운호 떼써 檢 화났다”내용도… 우병우 수석과 한차례 안부 전화

‘정운호 구명로비’와 관련해 전관 비리로 적발된 검사장 출신 홍만표(57) 변호사가 고위직 검사 경력을 이용해 로비를 벌인 정황이 검찰의 증거 공개를 통해 법정에서 드러났다.

이미지 확대
홍만표 변호사 연합뉴스
홍만표 변호사
연합뉴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부(부장 김도형) 심리로 24일 열린 재판에서 검찰은 홍 변호사와 정운호(51) 전 네이처리퍼블릭 대표의 문자메시지 내역 등 주요 증거를 공개했다.

홍 변호사는 정 전 대표가 상습도박으로 구속될 무렵인 지난해 9월 말부터 10월 초까지 ‘(정 전 대표가) 여기저기 떼쓴다고 검찰이 화가 났으니 잘 설명하라’, ‘차장·부장(검사) 통해서 추가 수사하지 않는 걸로 얘기했다’는 등의 문자를 보냈다.

검찰에 따르면 홍 변호사는 지난해 8월 정 전 대표가 검찰 수사를 받을 때부터 ‘몰래 변론’으로 법적 자문과 도움을 줬다. 정 전 대표는 불구속 수사나 벌금형을 받게 해 달라며 홍 변호사에게 3억원을 건넸다. 그러나 지난해 10월 구속 기소되자 정 전 대표는 홍 변호사에게 속았다고 느꼈고, 항소심에서 교체한 최유정(47·구속 기소) 변호사에게 올 초 이른바 ‘8인 리스트’를 적어 줬다. 그는 본인을 위해 구명 로비할 사람으로 홍 변호사를 비롯해 법조브로커 이민희(56·구속 기소)씨 등을 적었다.

그러나 홍 변호사 측 변호인은 “정상적인 변론 대가로 수임료 3억원을 받았을 뿐 친분 관계를 부정하게 이용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이날 법정에선 검찰이 홍 변호사 로비 의혹 확인을 위해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최윤수 당시 3차장검사(현 국가정보원 2차장), 박성재 당시 서울중앙지검장(현 서울고검장) 등과의 통화내역을 조회한 자료도 공개됐다. 잠재적 로비 대상자가 될 수 있는 사람들을 확인한 것이었다는 게 검찰의 설명이다. 그 결과 최 차장검사에겐 홍 변호사가 24차례 접촉을 시도, 6차례 연결됐고 우 수석과는 한 차례 통화내역이 있었지만 안부 전화로 나타났다. 박 지검장이나 담당 부장검사 등과는 실제 통화한 내역이 나오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16-08-25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