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스크 착용방법 따라 바이러스 차단효과 두 배

마스크 착용방법 따라 바이러스 차단효과 두 배

이성원 기자
입력 2015-06-30 23:38
업데이트 2015-07-01 03: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의료진 밀착도검사 제도화 안 돼… 위험 노출 여전

똑같은 보건용 마스크라도 착용 방법에 따라 바이러스와 미세먼지를 차단하는 효과가 두 배가량 차이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메르스 등 바이러스 감염 위험이 많은 의료진에 대해서는 올바른 마스크 착용을 위한 ‘밀착도 검사’와 교육이 의무화돼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메르스 확진 환자 182명 중 마스크와 방호복을 착용하고도 감염된 의료진은 전체의 11%(20명)에 이른다.

대기환경 측정업체 APM엔지니어링은 지난 25일 결핵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국립 A병원과 대학부속 B병원 등 두 병원 의료진에 대해 마스크(N95) 밀착도 전수 검사를 한 결과를 30일 공개했다. 이 검사는 ‘마스크 안’과 ‘마스크 밖’의 에어로졸(20나노 크기의 미세입자) 개수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그 결과 A병원 의료진의 경우 마스크 밖의 에어로졸 분포가 마스크 안보다 150배, B병원은 80배가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 수치가 높을수록 마스크의 감염원 차단 효과가 더 뛰어나다는 뜻으로, A병원 의료진에 나타난 효과가 B병원의 거의 두 배에 달했다는 얘기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100배를 합격 기준으로 마스크 밀착도의 적합 여부를 판정하고 있다. APM엔지니어링 관계자는 “결핵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A병원은 7년 전부터 의료진에 대한 마스크 밀착도 검사를 하고 착용법도 교육해 에어로졸 차단 효과가 높았다”며 “B병원 의료진은 밀착도 검사와 교육이 이뤄지지 않아 차이가 크게 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가 착용을 권장하고 있는 N95 마스크는 필터를 통해 미세입자 95%만을 걸러주기 때문에 마스크만으로 완벽하게 외부 바이러스를 차단할 수는 없다. 한돈희 인제대 보건안전공학과 교수는 “우리나라는 대부분 성인 남성을 기준으로 제조된 마스크가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며 “마스크를 두 손으로 압박하고 숨을 쉬는 방식으로 스스로 공기가 새는 공간을 줄여야 한다”고 말했다.

의료진의 올바른 마스크 착용을 위한 마스크 밀착도 검사는 대다수 국가에서는 법제화돼 있다. 미국은 1969년부터 호흡기보호법을 통해 의료진은 1년에 한 번 이상 마스크 밀착도 검사를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캐나다와 호주, 뉴질랜드 등도 강제 규정으로 명시하고 있고, 메르스 발병국인 사우디아라비아도 의료 종사자의 마스크 밀착도 검사 지침을 명시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는 산업안전보건기준 601조에 ‘고효율 호흡보호구 착용만 권장’하고 있을 뿐이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2015-07-01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