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병원에서 쓰러졌는데 수술 못 받아 숨진 간호사

병원에서 쓰러졌는데 수술 못 받아 숨진 간호사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22-08-02 22:38
업데이트 2022-08-03 06: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회, 복지부에 조사 촉구

서울아산병원
서울아산병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아산병원 간호사가 근무 중 쓰러졌는데도 수술을 받지 못하고 다른 병원으로 이송된 뒤 사망했다. 논란이 커지면서 국회에서도 보건복지부에 조사를 촉구하는 질의가 나왔다.

2일 서울아산병원 등에 따르면 지난달 24일 새벽 서울아산병원에서 근무하던 간호사 A씨는 출근 직후 두통을 호소하다 뇌출혈로 쓰러졌다. A씨는 응급실에서 혈류를 막는 색전술 등 응급 처치를 받았지만 긴급 수술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서울아산병원은 “관련 수술을 할 수 있는 의료진이 휴가를 가 먼 거리에 있는 상황이었다”면서 “불가피하게 수술을 할 수 있는 병원으로 전원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결국 A씨는 서울대병원으로 이송됐으나 숨졌다. 이를 두고 수술이 지체돼 ‘골든타임’을 놓쳤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노동자 안전에 대한 보호 조치가 미흡했던 것 아니냐는 의혹도 나온다.

이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도 관련 질문이 나왔다. 서영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상급종합병원의 의료 환경이 이렇다는 게 있을 수 있는 일이냐. 보건의료 현실을 국민들이 어떻게 납득하겠느냐”고 질문하자 이기일 복지부 제2차관은 “조사를 실시하고 별도로 보고하겠다”고 답했다.



김주연 기자
2022-08-03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