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툭 버린 담배꽁초도, 쓰레기 소각 불티도 산불로 火르르”

“툭 버린 담배꽁초도, 쓰레기 소각 불티도 산불로 火르르”

신동원 기자
신동원 기자
입력 2021-02-28 15:45
업데이트 2021-02-28 15: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말 경기 남부서만 산불 4건 발생

안동 산불 바람 타고 번져… 주민 대피령
안동 산불 바람 타고 번져… 주민 대피령 21일 오후 경북 안동시 임동면 망천리 야산에서 불이 나 주변으로 번지고 있다. 소방당국은 헬기와 소방차 등을 대거 동원해 불을 끄고 있으나 산불 확산이 계속돼 대응2단계를 발령했다. 예천군과 영주시 등은 인근 주민에게 대피하도록 했으며,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인명 보호를 최우선으로 해 달라고 지시했다.
산림청 제공
수도권과 충청권내륙이 실효습도 35% 이하로 대기가 매우 건조한 가운데 지난 27일 경기 남부지역에서 발생한 4건의 산불 중 2건은 담뱃불, 2건은 쓰레기 소각 등으로 발생한 인재로 밝혀졌다.

전국에서 매년 봄이면 산림이 건조해져 무심코 버린 담배꽁초로 인해 크고 작은 산불이 반복된다.

산림청 중앙산불방지대책본부 관계자는 “건조한 날씨 속에 시민들의 바깥 활동이 늘면서 산불 발생 위험도 커져 집중 단속을 벌이고 있다”며 “작은 담뱃불이나 소각 불티도 언제든 큰 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불씨 관리에 주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러한 경계령 속에서 산불이 잇달았다.

지난 27일 오후 2시 30분쯤 경기 양평군 양서면의 한 야산에서 불이 나 산림 당국에 의해 2시간 30여 분만에 꺼졌다.

조사 결과 불은 A(59) 씨가 버린 담배꽁초에서 시작된 것으로 확인됐으며, 산림청은 조사를 마치는 대로 A씨를 관련 법에 따라 고발 조치할 계획이다.

같은 날 오후 3시 30분쯤에는 경기 광주시 초월읍 지월리에서 산불이 발생해 임야 0.16㏊를 태운 뒤 1시간 10여 분만에 꺼졌다.

산림 당국은 현장 증거를 토대로 담뱃불에 의한 화재로 추정하고 있으나 꽁초를 버린 사람이 누구인지는 찾지 못했다.

이 밖에도 화성시 송산면에서는 낮 12시 30분 70대 농민이 농산 폐기물을 소각하는 과정에서 산불이 발생해 0.1㏊가 소실됐다.

시흥에서도 오후 1시쯤 60대 주민이 쓰레기를 태우던 과정에서 불이 나 산림 0.06㏊가 탔다.

신동원 기자 asada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