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까지 50개 노선 243회 운행
카드 앱 ‘예약’… 전용 정류소도


광역버스 관련 이미지. 연합뉴스
광역버스 좌석예약은 모바일 앱으로 미리 좌석을 예약하고 정해진 시간에 정류소 대기 없이 바로 버스에 탑승할 수 있는 서비스다. 다음 달 초 기준으로 경기 고양·수원시 등 23개 노선에서 39회 운영하는데, 이를 8월까지 노선은 50개로 2배 늘리고 운행 횟수는 243회로 6배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는 모바일 앱 ‘미리’(MiRi)로만 예약할 수 있는데, 롯데카드 앱(디지로카)으로도 예약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확대해 예약 편의성을 높인다. 아울러 네이버·카카오 계정과 연동해 앱 간편 회원가입 서비스를 제공하고, 노선·시간·정류소 즐겨찾기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다.
예약한 버스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차량 번호와 함께 도착 알림 서비스도 제공한다.
또한 이용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 광역 예약버스에는 전용 로고를 부착하고, 정류소 내에서 일반·예약버스 탑승 장소를 분리하기로 했다. 매우 혼잡한 사당역은 아예 별도로 광역 예약버스 전용 정류소를 운영한다. 일반 승객이 이용하는 기존 버스는 사당역 4번·9번 출구 정류소에서 타고, 예약버스는 노선 번호에 관계없이 전용 정류소를 이용하는 방식이다. 고장 등으로 예약 버스 운행이 어려우면 즉시 알림을 제공한다.
이성해 위원장은 “광역버스 좌석예약은 동일한 가격으로 더 나은 대중교통 서비스를 누리는 것”이라며 “국민들께 출퇴근 시간을 돌려드릴 수 있도록 광역교통 혁신을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3-05-17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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