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장 유럽 순방 취소…행안부 권고안에 적극 대응키로

경찰청장 유럽 순방 취소…행안부 권고안에 적극 대응키로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2-06-17 19:55
수정 2022-06-17 19:5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행안부 권고안 발표 앞두고 긴급 회의 소집
“최종 발표 전까지 경찰 입장 최대한 반영”
김창룡 경찰청장이 오는 19~23일 예정된 유럽 순방 일정을 전격 취소하고 행정안전부의 경찰제도개선 자문위원회의 권고안과 관련해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이미지 확대
김창룡 경찰청장. 서울신문DB
김창룡 경찰청장. 서울신문DB
김 청장은 17일 오후 5시부터 2시간 가량 긴급 간부회의를 소집하고 행안부 자문위원 권고안과 관련해 현재까지 진행 사항을 공유했다.

경찰청은 회의 후 “자문위의 권고가 최종 발표되기 전까지 경찰청의 입장을 최대한 반영토록 노력하겠다”며 “권고안이 발표되면 경찰청의 입장을 정리해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이후 논의 과정에서 경찰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합당한 절차와 방법에 따라 조치를 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가운데)이 지난 9일 오후 김창룡 경찰청장과 면담을 위해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을 방문하고 있다. 행안부는 최근 경찰제도개선자문위윈회로부터 행안부 내에 ‘경찰국을 신설하라’는 권고안을 받았다.  연합뉴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가운데)이 지난 9일 오후 김창룡 경찰청장과 면담을 위해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을 방문하고 있다. 행안부는 최근 경찰제도개선자문위윈회로부터 행안부 내에 ‘경찰국을 신설하라’는 권고안을 받았다.
연합뉴스
앞서 이상민 행안부 장관의 지시로 구성된 자문위는 4차례 회의 끝에 오는 21일 경찰 통제에 관한 최종 권고안을 발표하고 한창섭 차관과 황정근 변호사가 브리핑할 예정이다.

자문위 권고안에는 ▲경찰국 신설 ▲행안부 장관의 경찰지휘규칙(행안부령) 제정 ▲경찰 고위직 후보자 추천위원회 신설 ▲대통령 직속 경찰개혁위원회 설치 권고 등의 내용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경찰 내무망과 전국 경찰관서 직장협의회를 중심으로 행안부의 경찰 통제를 반대하고 지휘부의 대응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김동욱 서울시의원, 전국 최초 ‘결혼준비 보호 조례’, 제17회 2025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우수상 수상

서울시의회 김동욱 의원(국민의힘·강남5)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최한 ‘제17회 2025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에서 좋은조례분야 우수상을 받았다. ‘2025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좋은조례분야는 입법의 시급성, 독창성, 목적의 적합성 등을 심사해 수여하는 상이다. 김동욱 의원은 전국 최초로 제정된 ‘서울시 결혼준비대행업 관리 및 소비자 보호에 관한 조례’를 통해 입법 성과를 인정받았다. 해당 조례는 결혼준비 과정에서 발생하는 시장 특유의 불투명한 가격 산정 방식과 일방적인 추가 비용 요구 등 불합리한 거래 관행을 제도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소비자가 정보 불균형으로 인해 겪는 피해를 예방하고, 서울시 차원에서 결혼 서비스의 표준화 및 소비자 보호를 지원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전국 지자체 중 처음으로 명문화했다는 점에서 ‘체감형 입법’의 모범 사례로 평가받았다. 김 의원이 발의한 제정안이 통과되면서 ▲결혼준비대행업 및 표준계약서의 정의 명문화와 서울시의 관리 책무 규정 ▲계약 시 견적·추가비용·환불 조건 등에 대한 자율적 사전 정보제공 ▲공정 거래 질서 확립을 위한 표준계약서 보급 및 활용 촉진 ▲민관 협력체계 구축 및 정기 실태조사
thumbnail - 김동욱 서울시의원, 전국 최초 ‘결혼준비 보호 조례’, 제17회 2025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우수상 수상

전국경찰직장협의회는 이날 서울 각 경찰서에 경찰국 신설을 반대하는 내용의 현수막을 내걸었으며, 퇴직 경찰관들의 모임인 대한민국재향경우회도 성명을 내고 “경찰 역사를 관통하는 핵심 가치인 ‘정치적 중립’과 ‘국민에 의한 견제와 통제’를 관치행정으로 변환하려는 시도에 깊은 우려와 실망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미지 확대
경찰직장협의회 “경찰국 신설 추진 철회하라”
경찰직장협의회 “경찰국 신설 추진 철회하라” 17일 오후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광주?전남경찰직장협의회가 기자회견을 열고 행정안전부의 경찰국 신설 추진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2022.6.17 연합뉴스
한편 김 청장이 참석하기로 예정된 인터폴(프랑스)과 유로폴(네덜란드) 출장은 윤희근 경찰청 차장 또는 남구준 국가수사본부장이 대신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쿠팡 가입유지 혹은 탈퇴할 것인가?
쿠팡이 개인정보 유출 의혹 이후 진정성 있는 사과보다는 사태 축소에 급급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30~31일 국회 청문회에서 보여준 관계자들의 불성실한 태도 또한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쿠팡 측은 이러한 논란에도 '탈퇴 회원은 많지 않다'고 발표했습니다. 과연 여러분은 앞으로도 쿠팡 회원을 유지하실 생각입니까?
1. 유지할 계획인다.
2. 탈퇴를 고민 중이다.
3. 이미 탈퇴했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