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세훈 “나도 갑질당했다”…MZ세대 공무원과 ‘청렴 토크’

오세훈 “나도 갑질당했다”…MZ세대 공무원과 ‘청렴 토크’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21-11-03 17:09
업데이트 2021-11-03 17: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시, 복마전 불명예 사라져”

이미지 확대
오세훈 서울시장이 1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올해 대비 9.8%(3조 9186억원) 늘어난 내년도 서울시 예산안을 발표하고 있다. 내년 총예산안은 44조 748억원으로 역대 최대 규모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1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올해 대비 9.8%(3조 9186억원) 늘어난 내년도 서울시 예산안을 발표하고 있다. 내년 총예산안은 44조 748억원으로 역대 최대 규모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3일 서울시 직원과 ‘2021년 온·오프 청렴 소통 콘서트’를 열고 “공직자들이 나라살림을 허투루 쓰지 않는다는 개념으로 청렴의 뜻이 변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예전에는 뇌물을 받지 않는 것이 청렴이었다”면서 “시민 세금으로 마련한 예산을 허투루 쓰지 않고, 시민의 삶의 질 향상으로 위해 제대로 집행하는 자세 그 자체가 청렴”이라고 말했다.

이날 오 시장은 시에 임용된 지 얼마되지 않은 신규 공무원들과 대화를 나눴다. 이들은 ‘갑질·조직문화’를 주제로 한 짧은 드라마를 시청했다. 드라마에는 상사가 회식장소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바꾸라고 하거나, 직원의 옷차림과 외모를 지적하는 내용이 담겼다.

사회자가 오 시장에게 “지금까지 공직생활을 하면서 갑질을 당해본 적 있는가“라고 묻자, 오 시장은 “당연한다. 하고싶은 말은 많지만 시기가 미묘한만큼 (언급을) 참아야 할 것 같다”고 답했다.

또 콘서트에 참여한 한 주무관은 “주변 사례를 보면 주말에 등산을 가자고 하는 등 취미 생활을 같이 하자고 하는 사례가 있다”고 전했다. 다른 주무관은 “민간 기업은 실적으로 평가받는데, 공무원 조직은 문서로 시작해서 문서로 끝나는 것 같다”고 토로했다.

이에 오 시장은 “젊은 공직자들은 잘 모르겠지만 예전에는 서울시가 ‘복마전’이라고 불릴정도로 불명예스러웠다. 곪을대로 곪은 조직이라는 뜻”이라면서 “어느 순간 오명이 사라지면서 청렴한 공직자 상을 정립하는 선도 주자로서의 위상이 생겨났다”고 설명했다. 그는 시 직원들을 향해 “지금처럼만 해달라”면서 “시가 전국 공무원 조직의 청렴 문화를 선도했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