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원일 전 천안함장에 욕설한 유튜버 모욕 혐의로 검찰 송치

최원일 전 천안함장에 욕설한 유튜버 모욕 혐의로 검찰 송치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21-10-10 16:39
업데이트 2021-10-10 16: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이 서해수호의 날 및 천안함 11주기를 이틀 앞둔 24일 서울 용산구의 한 카페에서 진행된 서울신문 인터뷰에서 “추모식이 유족의 아픔을 달래 주고 생존장병에게 힘을 주는 취지로 발전했으면 좋겠다”고 말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이 서해수호의 날 및 천안함 11주기를 이틀 앞둔 24일 서울 용산구의 한 카페에서 진행된 서울신문 인터뷰에서 “추모식이 유족의 아픔을 달래 주고 생존장병에게 힘을 주는 취지로 발전했으면 좋겠다”고 말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최원일 전 천안함장에게 욕설을 한 유튜버가 모욕 혐의로 검찰에 송치됐다. 경찰은 명예훼손 혐의는 불송치 결정을 내렸다.

10일 서울 광진경찰서는 유튜브 생방송에서 최 전 함장에 대해 “미친 XXX”, “근무태만”, “패잔병”이라는 표현을 쓰며 모욕한 혐의로 유튜버 A씨를 검찰에 송치했다고 밝혔다. 앞서 최 전 함장은 지난 7월 A씨를 모욕과 명예훼손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

다만 경찰은 명예훼손 혐의는 적용하지 않았다. 최 전 함장이 공개한 수사 결과 통지서에서 경찰은 A씨의 발언은 “천안함 침몰 사건에 대한 언론 등 일각에서 제기하는 의문과 언론사 인터뷰 기사를 보고 느낀 의견 내지 평가가 뒤섞인 경멸적인 감정표현”이라면서 “일부가 과한 표현에 해당하고 구체적 사실 적시라고 볼 수 있다고 하더라도 천안함 침몰 사건으로 여러 가설과 논쟁이 진행되는 만큼 허위사실로 인식했다고 단정지을 수는 없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최 전 함장과 천안함 전우회는 반발했다. 최 전 함장은 “경찰은 왜 천안함 피격사건을 진행 중인 사건이라고 하고, 침몰사건이라고 기록했는지 오는 12일까지 김창룡 경찰청장의 입장 표명을 바란다”면서 “답변이 없을 경우 오는 13일 기자회견과 성명서를 발표하겠다”면서 수사결과 이의신청과 수사심의 신청 의사를 밝혔다.

김주연 기자 justin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