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석열 X파일’ 실체 드러나나…검찰, 형사부 배당해 검토

‘윤석열 X파일’ 실체 드러나나…검찰, 형사부 배당해 검토

곽혜진 기자
입력 2021-06-29 17:16
업데이트 2021-06-29 17: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9일 서울 서초구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에서 대선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9일 서울 서초구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에서 대선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검찰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 가족과 주변인의 비위 의혹이 담긴 이른바 ‘윤석열 X파일’의 최초 작성자와 유포자 고발 사건 처리를 놓고 검토에 들어갔다.

2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법치주의바로세우기행동연대(법세련)가 지난 23일 ‘X파일’ 최초 작성자의 명예훼손 혐의와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를 고발한 사건을 형사1부(변필건 부장검사)에 배당했다.

법세련은 당시 기자회견에서 “‘X파일’은 불순한 정치적 목적으로 아무런 근거 없이 작성된 지라시 수준의 허위 문서임이 명백하다”며 “이를 작성해 유포한 행위는 명백히 윤 전 총장과 가족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한 범죄”라고 주장했다.

검찰은 고발장 내용을 검토한 뒤 수사에 본격 착수할지, 경찰에 사건을 이첩할지 여부를 결정할 전망이다.

시민단체 활빈단도 ‘X파일’ 작성자 등의 정치 공작 및 불법 사찰 의혹 전반에 대한 수사를 검찰에 의뢰했다. 현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도 문서 작성에 관여한 성명불상 국가기관 관계자 등의 고발장이 접수된 상태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오후 서초구 양재동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에서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하면서 ‘X파일’ 논란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그는 “선출직 공직자로 나서는 사람은 능력과 도덕성에 대해 무제한 검증을 받아야 한다”면서도 “그 검증은 합당한 근거와 팩트에 기초해서 이뤄지는 것이 맞다. 출처 불명의 근거 없는 마타도어(흑색선전)를 시중에 유포하면 국민들께서 다 판단하실 것”이라고 말했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