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광주시 평동 준공업지역 개발 무산...협상 결렬

광주시 평동 준공업지역 개발 무산...협상 결렬

최치봉 기자
입력 2021-06-07 11:38
업데이트 2021-06-07 11: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광주시가 광산구 평동 준공업지역 도시개발 사업 우선 협상대상자인 현대엔지니어링 컨소시엄과의 협상 결렬을 선언했다.

7일 시에 따르면 문화콘텐츠 등 지역 전략 산업 시설의 구체적인 실행방안 등에 대한 이견이 있고 더는 협상 진전을 기대할 수 없다고 판단해 자문단 의견 등을 수렴해 협상을 종료하기로 결정했다.

시는 컨소시엄 측에 이를 통보하고 청문 등 행정절차법에 따라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취소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이에 따라 평동 준공업지역 개발사업은 원점에서 재검토한다.

그러나 컨소시업 측의 소송이나 경찰 수사 등 후유증이 예상된다.

시는 전략산업 운용 등 접근 방식의 차이로 사업이 무산된 만큼 소송으로 비화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지만, 개발 계획 비용 투자비 등에 따른 갈등은 이어질 전망이다.

특히 경찰은 광주시가 특정 업체에 응모 용역서를 대리 작성하게 한 것과 관련해 자료 제출을 요구하는 등 내사를 진행 중이다.

이 업체는 컨소시엄에 참여했으며 당시 용역서에 반영된 전략 산업(한류 문화 콘텐츠)은 평동 준공업지역 개발 계획에 그대로 반영돼 논란이 일었다.

광주시는 1998년 준공업 지역 지정 후 개발 요구 민원이 지속된 평동 준공업지역 일대를 친환경 자동차, 에너지, 문화콘텐츠 등 미래 전략 산업 거점으로 조성하기로 하고 민간 사업자를 공모했다.

현대엔지니어링 컨소시엄은 한류 문화콘텐츠 육성을 콘셉트로 1만5000석 규모 공연장, 스튜디오, 교육·창업 지원 시설 등을 21만㎡ 부지에 설치해 시에 기부채납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예상 사업비는 부지 조성비(1조46억원)와 전략산업 시설 건설비(8052억원)만 1조8098억원으로 아파트 등 건설비까지 포함하면 4조원이 넘을 것으로 보인다.

아파트와 주상 복합 시설이 8000여 가구에 이르는 등 한류 콘텐츠 보다는 주거시설 위주의 개발 방식이 논란을 빚어왔다.

광주 최치봉 기자 cbcho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