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日 정부에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 철회하라” 항의 서한

이재명, 日 정부에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 철회하라” 항의 서한

신동원 기자
신동원 기자
입력 2021-05-06 10:04
업데이트 2021-05-06 10: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와이·캘리포니아주 지방정부엔 공동 대응 제안

이미지 확대
이재명 경기지사가 6일 일본 정부와 후쿠시마현 지사에게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항의서한을 보냈다.

이 지사는 서한에서 “10년 전 발생한 후쿠시마 참사는 안전보다 비용을 먼저 생각했던 인류에게 큰 경종을 울린 사건”이라며 “오염수 방류는 참사로부터 교훈을 무시한 일이자 비극을 자초하는 일방적인 결정으로 자국민은 물론 인접국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도외시한 것”이라고 철회를 촉구했다.

이 지사는 “국제사회 우려와 분노에도 불구,방사능 오염수 방류 계획을 끝내 고수한다면 그 책임은 전적으로 일본이 져야 할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을 즉각적으로 철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또 미국 하와이주와 캘리포니아주, 괌주 등 태평양 연안 12개 인접국 25개 지방정부에도 서한을 보내 일본의 오염수 방류 결정에 공동 대응하자고 제안했다.

이 지사는 “태평양에 핵폐기물을 방류하려는 일본 정부의 계획은 인류와 자연에 대한 중대한 범죄이자 한반도와 태평양 연안국가는 물론 전 지구적인 해양환경 안전에 심각한 위협이 될 수밖에 없다”며 “일본 정부가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 있는 자세를 갖추고, 오염수 방류 결정을 철회할 수 있도록 국제사회가 힘을 모으자”고 했다.

신동원 기자 asada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