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은경 “요양병원 고령층 접종 2분기…‘효과성 논란’ AZ도 검토”

정은경 “요양병원 고령층 접종 2분기…‘효과성 논란’ AZ도 검토”

곽혜진 기자
입력 2021-02-17 17:22
업데이트 2021-02-17 17: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아스트라제네카와 옥스퍼드대학의 코로나19 백신. 로이터 연합뉴스
아스트라제네카와 옥스퍼드대학의 코로나19 백신.
로이터 연합뉴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요양시설·병원의 입원·입소자, 종사자 중 만 65세 이상 고령층에 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시기에 대해 “2분기 안에는 예방 접종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고령층 접종의 효과성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는 아스트라제네카도 배제하지 않겠다는 뜻이어서 주목된다.

정 청장은 1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여야 의원들의 관련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65세 이상에 대해서는 다양한 대안을 가지고 전문가 검토를 거칠 것”이라며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AZ), 노바백스 등을 다 포함해서 (살피고) 결론을 내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 청장에 따르면 노바백스 백신은 상온에서 유통이 가능하고, 화이자 백신의 경우에도 해동 상태로 5일 내 접종이 가능하다. 그는 백신별 특징을 설명하면서 “최대한 접종 시기가 지연되지 않게끔 백신을 결정하고 적절한 접종 방법을 찾아 시행 계획을 마련토록 하겠다”고 했다.

정부는 당초 1분기에 요양시설·병원의 입원·입소자, 종사자 전체를 대상으로 예방접종을 시행할 예정이었으나, 만 65세 이상에 대해서는 접종을 일단 보류했다. 이는 임상시험 자료의 부족으로 만 65세 이상에 대한 접종 효과가 충분히 입증되지 않아 논란이 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사용을 ‘신중히 결정하라’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권고에 따른 것이다.

정부는 아스트라제네카로부터 고령층 대상 추가 임상시험 자료를 3월 말까지 받은 뒤 이를 검토해 접종 여부를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정 청장은 4월 중으로 결론을 낼 것이라고 전했다. 일각에선 1분기 접종 대상이 변경되면서 오는 11월 집단면역을 형성하겠다는 정부의 목표에도 차질이 생기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이에 대해 정 청장은 “크게 3가지 변수가 있다. 하나는 백신 공급 일정이고 두 번째는 국민 접종률, 또 하나는 변이 바이러스”라며 “이런 변수를 잘 통제하면서 접종하겠다”고 밝혔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