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의협 ‘의정협의체 구성’ 합의, 오후 1시 합의문 서명

정부-의협 ‘의정협의체 구성’ 합의, 오후 1시 합의문 서명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0-09-04 10:50
업데이트 2020-09-04 10: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대한의사협회, ‘의대 정원 확대 원점 재검토’
민주당-대한의사협회, ‘의대 정원 확대 원점 재검토’ 더불어민주당 한정애 정책위의장(오른쪽)과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에서 의대 정원 확대, 공공 의대 신설 추진 원점 재검토 등을 내용으로 한 정책협약 이행 합의서에 서명한 뒤 인사하고 있다. 2020.9.4.
연합뉴스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신설을 놓고 갈등을 빚던 보건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가 4일 ‘의정협의체’구성에 합의했다. 보름 가까이 이어진 의료계 집단 휴진 사태가 마무리돼 의협은 진료현장에 복귀할 예정이다.

복지부와 의협은 의과대학 정원 확대 등 의료정책 관련 협상을 마무리 짓고 이날 오후 1시 서울 중구 퇴계로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서 합의문 서명식을 갖는다. 서명식에는 박능후 복지부 장관과 최대집 의협 회장이 참석한다.

합의문에는 ‘정부는 추진을 중단하고 의정협의체에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협의한다’는 내용이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구체적으로 지역의료 수가, 필수의료 육성, 전공의 수련환경의 실질적 개선,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 구조 개선, 의료전달체계 확립 등을 논의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의협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5개 조항으로 이뤄진 합의문에 서명했다.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될때까지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신설 논의를 중단하고, 원점에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의정협의체에서 재논의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