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警 ‘재건축 비리 의혹’ 대우건설 본사 등 3곳 압수수색

警 ‘재건축 비리 의혹’ 대우건설 본사 등 3곳 압수수색

입력 2018-01-09 22:22
업데이트 2018-01-09 23: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공권 따려고 조합원에 금품 살포 혐의

롯데·삼성·현대·GS건설 등도 조사 대상

대형 건설사의 재건축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9일 대우건설을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문재인 정부가 과열된 부동산 시장 안정화에 주력하고 있는 만큼 대형 건설사가 시공권을 따내기 위해 조합원에게 금품을 제공하는 비리 행위가 아파트 분양가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일벌백계를 위해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서울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이날 서울 종로구 대우건설 본사 등 3곳을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위반 혐의 등으로 압수수색하고 각종 장부와 서류, 컴퓨터 파일 등을 증거품으로 확보했다.

대우건설은 지난해 서울 강남의 아파트 재건축 업체 선정 과정에서 시공권을 얻으려는 목적으로 아파트 조합원들에게 금품을 뿌린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지난해 10월 아파트 조합원들이 시공사로부터 금품을 받았다는 첩보를 입수하고 강남·서초·송파·강동구 등 강남 4구에서 재건축을 진행 중인 건설사를 상대로 내사를 벌여왔다.

경찰 관계자는 “재건축 단지 10여 곳이 조사 대상에 포함된다”고 말했다. 대우건설 이외 최상위 건설사인 삼성물산, 현대건설, GS건설, 롯데건설 등 다른 대형 건설사도 조사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서울 서초경찰서도 서초구 잠원동 한신4지구 재건축 비리와 관련해 롯데건설을 압수수색하는 등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롯데건설도 아파트 시공권을 따내기 위해 용역업체 관계자인 홍보(OS) 요원들을 통해 조합원들에게 금품을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다. 홍보 요원들은 건설사를 대신해 조합원들에게 현금을 살포하며 시공업체로 선정되게 해 달라고 적극 구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혜리 기자 hyerily@seoul.co.kr
2018-01-10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