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연내 대구공항 이전 후보지 결정 전망

연내 대구공항 이전 후보지 결정 전망

김상화 기자
김상화 기자
입력 2017-10-01 15:07
업데이트 2017-10-01 15: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해 안으로 대구공항(민간 및 군용 겸용) 이전 후보지가 단수로 압축될 전망이다.

공항 이전을 추진 중인 국방부를 비롯한 대구시·경북도 및 예비 이전 후보지인 군위군과 의성군이 연내 후보지 단수 압축에 필요성을 공감하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1일 대구시에 따르면 최근 열린 ‘대구 군 공항 이전부지 선정 실무위원회’ 첫 회의에서 대구시와 경북도, 후보지인 군위군, 의성군 등은 연내에 후보지를 1곳으로 결정해 달라는 의견을 국방부에 전달했다.

이는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려면 후보지 2곳 자치단체가 소모적 경쟁을 벌이는 것보다 빨리 1곳을 정해 행정력을 집중하는 것이 낫다는 판단에서다.

국방부도 이 요청에 이견을 보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 차관이 위원장인 실무위원회는 대구시, 경북도, 군위군, 의성군 등 지방자치단체 부단체장, 민간위원 6명 등 14명으로 구성했다.

참석자들은 군사 목적상 적합성, 사업성, 지역 합의성 3가지에 근거해 통합공항 이전후보지 배점 기준을 마련하는 방안 등을 논의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국방부는 이달 말이나 11월 초 국방부 장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통합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 첫 회의를 열 계획이다. 이를 전후해 실무위원회 2차 회의도 연다.

대구시 관계자는 “내년에는 지방선거 분위기에 휩쓸려 공항 이전 추진이 지지부진할 수 있기 때문에 늦어도 연말까지 이전후보지를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방부는 지난 2월 군위군 우보면 단독지역, 의성군 비안면·군위군 소보면 공동지역 2곳을 예비이전 후보지로 결정했다.

후보지를 확정하면 새 공항 주변지역 지원계획 수립, 이전 대상지 선정 계획수립 공고, 주민투표,유치신청, 이전 대상지 확정 등 과정을 밟아야 한다.

시는 추석 연휴 기간 통합공항 이전 당위성을 알리기 위해 동대구역 등에서 귀성객을 상대로 홍보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대구 김상화 기자 s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