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특검, 朴대통령 대면조사 2월초 일정·방식 조율 계속

특검, 朴대통령 대면조사 2월초 일정·방식 조율 계속

입력 2017-01-31 10:27
업데이트 2017-01-31 10: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대통령측 ‘막판 조사 거부’ 가능성 변수로 남아

‘비선 실세’ 최순실(61)씨의 국정농단 의혹을 파헤쳐온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수사의 최대 하이라이트인 박근혜 대통령 대면조사를 눈앞에 두고 구체적인 일정과 방식등을 놓고 숙고를 거듭하고 있다.

31일 사정당국 등에 따르면 특검은 다음달 초순 박 대통령의 대면조사를 하는 방안을 놓고 박 대통령측과 막바지 조율 작업을 진행 중이다.

다음달 8∼10일쯤 박 대통령의 대면조사를 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 관계자는 누차 예고한대로 다음달 초 박 대통령의 대면조사를 할 계획이라면서도 “아직 확정은 안됐다”며 여전히 유동적인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대면조사 장소로는 청와대나 인근 안전가옥(안가)과 같은 제3의 장소가 될 가능성이 크다. 강남구 대치동 특검 사무실은 대통령 경호 관점에서 부적합하다는 판단에 따라 배제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삼성을 비롯한 대기업 뇌물수수 의혹,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관리 의혹, ‘비선 진료’ 의혹 등 주요 수사 사항의 정점에 있다는게 특검의 판단이다.

특검은 작년 12월 21일 공식 수사 착수 이후 차곡차곡 쌓아올린 수사 성과를 토대로 박 대통령에게 최종적인 질문을 던질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이 특검 수사에 응하겠다는 입장을 공개적으로 천명한 바 있어 대면조사는 성사될 가능성이크다.

박 대통령은 25일 인터넷 팟캐스트 ‘정규재 TV’ 인터뷰에서 특검의 대면조사와 관련해 “조사에 임하려고 하고 있다”며 “일정이라든가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조율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법조계에서는 박 대통령 측이 막판에 대면조사를 거부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박 대통령 측은 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한 검찰 특별수사본부(특수본)에 대해서도 조사에 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작년 11월 특수본이 박 대통령을 최씨의 공범으로 규정한 중간수사결과를 발표하자 조사를 거부했다.

박 대통령 측이 특검 수사에 대해 공개적으로 불만을 표출하고 있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박 대통령 측 서석구 변호사는 이달 5일 헌법재판소 탄핵심판에서 특검의 정치적 중립성이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박 대통령도 정규재 TV 인터뷰에서 특검의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구속에 대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너무 과했다”며 우회적으로 불만을 표시했다.

박 대통령 측은 헌재 탄핵심판에 대해서도 불만을 터뜨리며 대리인단 전원 사퇴라는 최후의 카드를 꺼낼 가능성을 내비친 상태다. 박 대통령 측 대리인단이 전원 사퇴할 경우 특검의 대면조사에도 악영향을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