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폭스바겐 배출 조작’ 獨 본사 5년 전 알고 있었다

‘폭스바겐 배출 조작’ 獨 본사 5년 전 알고 있었다

입력 2016-07-06 22:46
업데이트 2016-07-07 02: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시 환경부가 과다 배출 파악

韓법인, 본사에 관련 사항 문의… 檢, 조작 암시 담긴 이메일 확보

디젤 차량의 배기가스 조작 파문을 일으킨 폭스바겐 독일 본사가 이미 5년 전 관련 문제가 불거질 수 있음을 인지했다는 단서를 검찰이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6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5부(부장 최기식)는 2010년부터 2011년까지 폭스바겐 독일 본사와 한국법인인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AVK) 사이에 오간 이메일 등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정황을 포착했다.

폭스바겐은 EA189 디젤엔진을 장착한 유로5(배출가스기준등급) 차량을 2007년 12월 국내에 들여와 판매했다. 국내에서 12만대, 전 세계적으로 1000만대 이상 팔렸다.

환경부는 2010년 말 국내 디젤 차량이 에어컨 가동 등 특정 환경에서 질소산화물을 과다 배출하는 사실을 파악하고, 이듬해 제조사에 원인 규명과 함께 개선 방안을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검찰은 당시 폭스바겐 한국법인이 독일 본사에 환경부 조사 결과와 관련한 사항을 문의하고, 본사가 EGR 소프트웨어로 유해가스 배출량을 조절했음을 암시한 내용 등이 포함된 이메일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AVK 총괄대표는 남아프리카공화국 출신의 트레버 힐(54)이었고, AVK 산하 폭스바겐 판매부문 사장은 박동훈(64)씨였다.

대다수 제조사는 환경부 요구를 성실히 이행했으나 유독 폭스바겐은 자료 제출을 차일피일 미루며 버텼고, 환경부는 끝내 원인 규명을 하지 못했다.

검찰은 전날 박 전 사장을 참고인으로 불러 2010∼2011년 당시 유로5 차량의 배기가스 조작 사실을 인지했는지를 집중 추궁했다. 8일에는 피의자 신분으로 재소환해 추가 조사를 할 예정이다.

조용철 기자 cyc0305@seoul.co.kr
2016-07-07 10면
많이 본 뉴스
내가 바라는 국무총리는?
차기 국무총리에 대한 국민 관심이 뜨겁습니다. 차기 국무총리는 어떤 인물이 돼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대통령에게 쓴 소리 할 수 있는 인물
정치적 소통 능력이 뛰어난 인물
행정적으로 가장 유능한 인물
국가 혁신을 이끌 젊은 인물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