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습기 살균제’ 최대 피해낸 ‘옥시싹싹’ 독성실험없이 출시

‘가습기 살균제’ 최대 피해낸 ‘옥시싹싹’ 독성실험없이 출시

입력 2016-04-27 17:38
업데이트 2016-04-27 17: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실험 필요’ 전문가 경고에도 검사없이 원료 교체 정황

‘가습기 살균제 사건’에서 가장 많은 피해를 낸 것으로 꼽히는 제품이 제조사인 옥시레킷벤키저(옥시)가 원료를 교체하면서 필요한 흡입독성 실험을 생략하면서 개발된정황이 드러나고 있다.

27일 검찰 등에 따르면 옥시는 1995년 가습기 살균제 제품을 준비하면서 독일 회사의 제품을 수입하려다 원료인 ‘프리벤톨(Preventol) RI-80’을 들여와 이를 포함한 ‘옥시 싹싹 가습기 당번’을 개발했다. 프리벤톨 RI-80은 가습기 사용 시 잔여물 등을 세정하는 용도의 물질이다.

당시 옥시는 독일 회사 측과 접촉하는 과정에서 중개 역할을 한 독일 유명 화학회사 부설연구소 소속 교수에게서 서신을 받았다. “해당 물질을 가습기에 사용하려면 별도 흡입독성 실험이 필요하다”는 취지였다.

이 서신은 사건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이철희 형사2부장)의 압수수색 과정에서 확보됐다.

옥시는 이에 따라 프리벤톨 RI-80에 대한 흡입독성 실험을 거쳐 독성이 없다는 점을 확인하고 제품을 만들어 판매했다.

그러나 이 원료를 포함한 제품을 사용하면 부유물이 남아 물에 떠다닐 수 있다는 점이 발견됐다. 옥시는 즉각 고객 불만 등을 우려해 2000년께 원료 물질을 폴리헥사메틸렌구아니딘(PHMG) 인산염으로 교체하기로 했다.

그러나 원료 물질을 바꾸는 과정에서는 흡입독성 실험이 이뤄지지 않았다. 이번 사건에서 가장많은 사망자를 낸 것으로 꼽히는 ‘옥시싹싹 뉴 가습기 당번’이 이렇게 출시됐다.

검찰은 독일 교수의 서신이 가습기를 통해 공기 중에 뿌려져 흡입하게 되는 물질은 흡입독성 실험을 거쳐야 한다는 뜻을 담았다고 보고 있다. 옥시가 제품 출시 전 원료에 대한 실험의 필요성을 인지하면서도 생략했다는 점이 입증되면 옥시의 업무상 과실치사 내지는 과실치상 혐의를 적용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신현우 전 대표와 연구부장 최모씨 등 옥시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중인 검찰은 옥시가 프리벤톨에 대해서는 실험을 진행하고 전혀 다른 물질인 PHMG 인산염은 하지 않은 이유 등을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