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부패범죄특별수사단 정식 출범…비리 첩보 분석

檢 부패범죄특별수사단 정식 출범…비리 첩보 분석

입력 2016-01-27 09:36
업데이트 2016-01-27 09: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판식 없이 차분히 업무시작…국책사업·국고 사용 비리 정조준

전국 단위의 대형 비리 수사를 전담할 검찰 부패범죄특별수사단(특수단)이 27일 정식 출범했다.

특수단은 이미 이달 13일 서울고검과 서울중앙지검 별관에 사무실을 마련하고 일부 업무를 시작했지만 이날 평검사 인사 발령에 맞춰 검사 6명이 합류하면서 조직 구성을 마무리했다.

특수단은 지난해 방위사업비리 수사를 이끌었던 김기동 단장을 필두로 1, 2팀장인 주영환·한동훈 부장검사, 각 팀의 부팀장인 이주형·정희도 부부장검사에 평검사 6명 등 총 11명의 검사로 출발한다.

여기에 수사관과 실무관 20여명이 파견돼 전체 30여명 규모의 조직이 완성됐다. 일선 검찰청 특수부서 2개를 합한 것과 비슷하거나 작은 수준이다.

대형 수사가 시작되면 옛 대검 중앙수사부처럼 전국에서 검사와 수사관 등을 추가 투입하면서 규모를 키울 수 있다. 이런 점 때문에 특수단에 ‘미니 중수부’라는 호칭이 붙는다.

특수단은 이날 서울고검 12층에 현판을 건다. 특수단이 대검 중수부와 달리 비상설기구라는 점을 감안한 듯, 현판식은 따로 열지 않고 조용히 업무를 진행하기로 했다.

향후 진행할 수사에 대비해 조사실 개·보수와 보안 점검도 마쳤다.

검사들은 그동안 축적된 비리 첩보 분석 작업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대형 국책사업이나 나랏돈이 투입된 민간사업에 대한 감사자료 등이 분석 대상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전국에 사업장을 둔 대기업과 비리 의혹이 제기된 정치인 등이 수사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예상도 있다.

특수단이 여야 합의로 폐지된 대검 중수부의 순기능만을 되살리겠다는 취지에서 조직된 만큼 서두르지 않고 최대한 신중하게 ‘첫 타깃’을 고를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