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강한파] 제주공항 전편 결항…체류객 수만명 “어떡하나”

[최강한파] 제주공항 전편 결항…체류객 수만명 “어떡하나”

입력 2016-01-24 11:59
업데이트 2016-01-24 14: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매서운 한파 항공기 이착륙 전면 중단 “직장인들 초조”

“오늘은 설마 운항이 되겠지?” “어떻게? 눈바람이 너무 거세, 항공기 운항이 안 된데….”

24일 제주공항이 한파·대설·강풍특보로 항공기 운항이 잠정 중단됐다. 계획된 항공기가 모두 결항하면서 제주에 체류중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발이 묶여있다. 연합뉴스
24일 제주공항이 한파·대설·강풍특보로 항공기 운항이 잠정 중단됐다. 계획된 항공기가 모두 결항하면서 제주에 체류중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발이 묶여있다.
연합뉴스
제주에 7년 만에 몰아친 한파는 매서웠다. 한 치의 물러섬이나 동정심도 없이 제주공항을 가둬놨다.

제주공항에는 24일 순간 초속 15m 내외의 강풍을 타고 거센 눈보라가 휘몰아쳤다.

항공기 510여편 전편은 이륙을 준비해 보지도 못하고 운항 계획을 취소했다.

23일부터 밤을 지새우며 항공기 운항이 재개되기를 바랐던 체류객들은 ‘전편 결항’ 소식을 접하자 절망적인 표정을 지었다.

25일 오전 9시까지 활주로 운항 중단된다. 폭설로 인한 제주공항 활주로 운영 중단이 39시간이나 이어지는 셈이다.

이날 운항 재개에 대한 기대감으로 제주공항 체류객 수는 1천여명에서 점차 늘어나 3천500여명으로 3배 이상 불어나기도 했으나 기약없는 기다림을 또 해야 하는 상황과 마주했다.

이날로 주말이 끝나 당장 25일부터 회사로 출근해야 하는 직장인들의 마음은 타들어갔다.

전모(41·여)씨는 “내일 출근을 해야 하는 남편이 회사에 이런 사실을 알렸지만 마음이 편하지 않은 상태”라며 “오늘 대기표라도 나올까 해서 항공사 항공권 발권 데스크 앞에서 꼬박 밤을 지새웠는데, 이렇게 되니 허탈하면서도 화가 난다”고 말했다.

고모(32)씨는 월요일에도 회사 출근을 못하게 될 것 같아 안절부절못했다. 항공사의 대기표도 아직 못 받았기 때문이다.

고씨는 “중요한 업무를 앞두고 잠시 짬을 내 제주에 왔다가 큰 낭패를 보게 됐다”며 “배편이라도 제발 뜨길 바랐는데 해상에도 풍랑경보라니 섬에 갇힌 것 같은 기분”이라고 말했다.

외국인들의 처지도 힘들게 됐다.

중국 항저우에서 제주에 관광을 온 중국인 리모(20·여)씨는 “어제도 공항에서 잤고 오늘도 공항에서 잘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유는 갈 곳이 없고 숙박비를 낼 돈도 거의 떨어졌기 때문이다.

리씨는 “화가 나고 불편하지만 항공편 운항이 재개될 것이라 믿고 공항에서 계속 기다리겠다”고 힘없이 말했다.

23일 결항사태로 체류객 2만여명이 발생한 데 이어 이날 출발편 235편이 제주공항에서 이륙하지 못해 최소 4만여명이 추가로 발이 묶였다. 25일 오전 9시까지도 60여편이 더 결항해 사흘간 총 체류객은 6만명이 훌쩍 넘는다.

한국공항공사는 비상대책본부를 지속 유지하며 신속히 항공편 운항이 정상화가 될 수 있도록 제설작업을 하고 있다. 제설작업에는 제설차 8대와 인원 200여명이 동원됐다.

활주로가 정상화되는 즉시 항공편 운항이 개시될 수 있도록 각종 시설물을 점검하고 항공사와 임시편 증편 등의 긴급 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