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양돈농가의 반격 “백신접종해도 구제역 감염돼”

양돈농가의 반격 “백신접종해도 구제역 감염돼”

입력 2015-01-22 15:21
업데이트 2015-01-22 15: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구제역 발생 책임에 대한 양돈 농가들의 반격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방역 당국은 구제역 발생 원인에 대해 농가의 백신접종과 방역 소홀 등을 집중적으로 거론했다.

그러나 양돈농가들은 지난 19일 구제역이 발생한 충북 진천군 내 한 농가의 구제역 항체형성률이 100%였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백신의 효과와 방역 체계 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항체형성률이 100%라는 것은 백신을 제대로 접종했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주이석 농림축산검역본부 본부장은 22일 “백신을 접종해 항체가 형성됐더라도 면역체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구제역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구제역 항체형성률이 100%로 나온 돼지까지 구제역에 걸린 사실이 확인됐지만, 백신 접종 효과는 그동안 충분히 입증됐다”며 “백신을 접종해도 돈사 안에 한 마리가 감염돼 바이러스를 아주 많이 분비하면 한 돈사의 여러 돈방에서 한두 마리씩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양돈농가들은 이런 방역 당국의 주장을 그대로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분위기다.

진천의 한 양돈농가는 “방역 당국의 요구에 따라 백신을 접종하고 소독도 철저히 하면 구제역이 발생하지 않아야 하는 것 아니냐”며 “현재 접종한 백신의 효과에 대해 다시 짚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양돈농가들은 충북도의 지시에 따라 모든 양돈농가 입구에 설치한 통제초소 운영에도 문제점을 제기하고 있다.

또 다른 농민은 “농장 입구에 초소로 설치해 놓은 컨테이너와 초소를 오가는 차량, 공무원들이 도리어 바이러스 오염원이 될 수 있는 것 아니냐”며 “농민들은 꼼짝하지 않는데, 통제초소를 운영한다면서 이곳저곳을 다니는 사람들이 왕래하는 것이 도리어 바이러스 전파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불만을 터트렸다.

실제 진천군은 이날 구제역 방역대책회의를 열어 농장별 통제 초소 운영에 따라 근무자와 위문객들이 오염원 제공의 빌미가 될 가능성이 있다는 농가들의 요구를 받아들여 이들 초소를 오는 25일까지만 운영하기로 했다.

축산 농민들은 구제역이 발생한 농장 반경 3㎞에 대해 일괄적으로 이동제한을 하고 해당 농가의 출하를 막는 방역체계에 대한 불만도 내놓고 있다.

항체가 형성되고, 구제역 검사에서 음성으로 나온 돼지는 출하를 보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도축장에서 요구하는 기준을 넘어서면 돼지 가격이 뚝 떨어진다는 것이 양돈농가들의 하소연이다.

농민 박모씨는 “구제역이 발생해 제때 출하를 하지 못해 절반 가격도 받지 못해 손해를 보는 것보다 구제역이 발생한 돼지의 출하를 포기하고 몰래 살처분하는 것이 더 손해가 적다면 누가 신고를 하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런 농가들의 주장이 확산되면 앞으로 구제역 발생과 방역에 대한 책임 논란으로 번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