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식 서울시의원 부인했지만…경찰, ‘피해자와 용도변경 청탁 오갔다’ 진술 확보

김형식 서울시의원 부인했지만…경찰, ‘피해자와 용도변경 청탁 오갔다’ 진술 확보

입력 2014-07-02 00:00
수정 2014-07-02 09:1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김형식 서울시의원, 내발산동 살인사건.
김형식 서울시의원, 내발산동 살인사건.


‘김형식 서울시 의원’ ‘김형식 시의원 부인’

김형식 서울시의원 부인에도 불구, 경찰이 김형식 의원이 피해자의 토지 용도변경 청탁을 약속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서울 강서경찰서는 ‘내발산동 살인사건’의 피해자 송모(67)씨와 수년간 함께 일해 온 건축사 A씨로부터 “김형식 의원이 토지 용도변경을 처리해주기로 해 6·4 지방선거 전에는 성사될 거라는 이야기를 송씨에게서 들었다”는 내용의 진술을 확보했다고 1일 밝혔다.

A씨는 송씨의 요구에 따라 수년 전부터 송씨 소유 건물을 증축하기 위한 설계도면을 만든 인물로 알려졌다.

송씨가 소유한 이 건물은 제3종 일반주거지역에 해당해 증축과 개발이 제한적이다.

이 지역을 상업지구로 용도 변경하면 용적률이 250%에서 최대 800%까지 오르고 증축할 수 있는 높이도 4층에서 20층까지로 확대돼 그만큼 경제적 가치가 뛰어오르게 된다.

경찰에 따르면 A씨는 서울시 토지이용정보시스템을 통해 지난해 9월 실제 이 지역이 용도변경 입안지구에 상정됐다가 3개월 뒤 입안 중이라는 글자가 삭제된 사실을 확인했다.

경찰은 이 시점에 결국 용도변경이 무산됐고 이후 김형식 시의원이 송씨로부터 압박을 받아 범행을 계획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은 송씨가 살해되기 전까지 이 건물의 용도변경에 가장 관심을 뒀고 가족에게 “내가 손을 써서 잘 처리했다. 곧 용도변경이 될 거다”라고 얘기했다는 진술도 확보했다.

다만 경찰은 김형식 의원의 혼자 힘으로는 그 일을 처리할 권한이 제한돼 있어 송씨가 건넨 돈이 로비용으로 정치권이나 서울시 등에 흘러갔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반면 김형식 시의원은 묵비권을 행사하며 범행을 부인하고 나섰다.

유치장에 수감된 김형식 시의원은 지난 30일부터 태도를 바꾼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김형식 의원은 범행 관련성을 부인하되 공범 C씨와 통화내역이나 대포폰 사용 사실 등은 인정했었다.

관악의 현장에서 정책으로… 유정희 의정 여정을 기록하다

서울의회 유정희 의원(관악구4,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은 오는 2월 7일 관악구청 대강당에서 저서 ‘관악대장일꾼 유정희’ 출판기념회를 개최한다. 이번 출판기념회는 방송인 김종하 씨가 사회를 맡아 진행하며, 전 국회의원이자 방송인 정한용씨와 함께 책의 내용과 의미를 돌아보는 대담이 이어질 예정이다. ‘관악대장일꾼 유정희’는 시민활동가로 관악에서 출발해 지역정치로 이어져 온 유 의원의 삶과 의정 철학을 담은 기록이다. 유 의원은 주민들의 생활현장에서 제기되는 문제를 꾸준히 기록하고, 이를 정책과 예산으로 연결하는 실천 중심의 의정활동을 이어온 지역 정치인이다. 유정희 의원은 도림천 복원, 관악산 일대 정비 등 관악의 주요 현안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행정과 주민 사이의 간극을 조율하며 실행 가능한 대안을 만들어 왔다. 현장에서 제기된 요구를 제도와 예산으로 구체화하는 과정은 그의 의정활동을 관통하는 핵심 특징이다 이번 출판기념회에는 고민정, 권향엽, 박선원, 박주민, 서영교, 윤후덕, 이용선, 전현희, 정태호(가나다순) 등 다수의 국회의원이 추천사를 통해 책의 출간 의미를 함께했다. 또한 곽동준, 김기덕, 김정욱, 성규탁, 이범, 조흥식(가나다순) 등 학계와 정계
thumbnail - 관악의 현장에서 정책으로… 유정희 의정 여정을 기록하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