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웨버 ‘N7W’ 이사장 세계7대경관 선정 의혹 변명

웨버 ‘N7W’ 이사장 세계7대경관 선정 의혹 변명

입력 2012-01-27 00:00
업데이트 2012-01-27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리행위 했다… 한국민 전화 총액 밝힐 수 없다”

“자회사를 통해 영리 행위를 한 건 맞다. 하지만 한국의 국제전화 투표 총액이 얼마인지는 밝힐 수 없다.”

버나드 웨버 뉴세븐원더스재단(N7W) 이사장과 장 폴 기획이사는 26일 오전 서울 청계천로 한국관광공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렇게 반복해서 변명했다.

이미지 확대
버나드 웨버 뉴세븐원더스재단(N7W) 이사장
버나드 웨버 뉴세븐원더스재단(N7W) 이사장
●N7W는 속으로 웃고 제주는 발만 동동

양영근 제주관광공사 사장도 참석해 제주 7대 자연경관 선정과 관련한 의혹들을 해소하겠다고 의욕을 보였지만, 2시간 동안의 기자회견에서 의혹은 해소되지 못했다. 결국 N7W는 속으로 웃고, 제주는 상처뿐인 영광에 발만 동동 구르는 형국이 됐다는 것이 관광업계 안팎의 평가다.

의혹의 핵심은 첫째 한국민이 국제전화 투표에 지불한 비용의 총액은 얼마인가, 둘째 N7W가 애초부터 상업적인 의도를 갖고 있었는가 등이다.

웨버 이사장은 한국의 국제전화 총액을 밝혀 달라는 질문에 “공개할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전화 요금 총액이 공개되면 전체 득표수를 역산할 수 있게 되고, 그러면 7대 자연 경관 간에 순위가 매겨지게 된다.”며 “7대 자연경관은 동등한 위치를 갖고 있기 때문에 순위를 매기지 않는다는 게 원칙”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첫 번째 캠페인(세계 신 7대 불가사의)을 통해서는 운영비 정도만 얻었다. 두 번째 세계 7대 자연경관 선정에서는 그보다 많은 이익을 창출하겠지만, 정확히 얼마나 벌었는지는 아직 모른다. 확인 절차 중이니 곧 공개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장 폴 이사는 “(KT와의)계약은 비즈니스 컨트랙트(사업 계약)이므로 컨피덴셜(비밀)”이라는 해묵은 답변만 늘어놓았다.

비영리 단체이면서도 영리 행위를 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부분적으로 인정했다. 장 폴 이사는 “N7W는 스위스에 비영리 단체로 등록돼 있어 거래명세서(인보이스) 등을 발행하면 등록이 취소된다.”며 “(자회사인) 뉴오픈월드코퍼레이션(NOWC)을 만들어 사업은 NOWC에서 하고 재단은 유산 보존 등의 일을 하는 것으로 역할을 분담했다.”고 말했다.

●“전화요금 총액 공개되면 순위 드러나”

웹사이트에 국내 전화 투표라고 명시하고도 실제 한국은 국제전화로 투표한 이유에 대해 장 폴 이사는 “국제전화로 투표한건 맞지만 영국 등의 국제전화라인보다 훨씬 저렴하다. 그 시스템을 KT가 만들었고 그 덕분에 제주 투표수가 훨씬 증대돼 7대 경관에 선정될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문자 메시지 수신지가 아프리카 등의 국가로 되어 있는 이유에 대해서는 “지역적 안배와 28개 최종 지역에 오른 나라의 전화 라인을 배제하기 위해서”였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유네스코와도 아무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한편 양 사장은 “관광은 제주의 생명과 같은 산업이니 설령 전화비로 100억, 200억원을 썼다 해도 외국인 관광객들이 폭발적으로 늘면 된다.”면서 “더 이상 언론에서 상처 내지 말아 달라.”고 읍소하며 눈물까지 비쳤다.

글 사진 손원천기자 angler@seoul.co.kr

2012-01-27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