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무관 서장 경찰서·경기북부청 추진

경무관 서장 경찰서·경기북부청 추진

입력 2012-01-12 00:00
업데이트 2012-01-12 08: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산청장 치안정감 격상, 차장 대신 1~3부 설치

일선 경찰서장인 총경보다 한 계급 높은 경무관이 이끄는 ‘중심경찰서’가 이르면 올해 내에 등장한다.

경기도 지역의 숙원 사업 중 하나인 경기북부지방경찰청 신설 사업도 적극 추진된다.

12일 경찰에 따르면 경찰청은 이런 내용의 경찰 조직 개편안을 올해 내에 완료한다는 목표로 행정안전부와 기획재정부 등 관련 기관과 조만간 협의를 시작한다.

경찰은 치안 수요가 과중한 경찰서나 한 자치단체 안에 다수 경찰서가 있는 지역에 ‘중심경찰서’를 만들고 일반적인 경찰서장보다 한 계급 높은 경무관을 보임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이 제도를 도입하면 중심경찰서에 행정 지원 인력을 집중적으로 배치해 무게 중심을 두고 수사·형사 등 현장 인력은 일선 경찰서 민생 치안 분야에 고루 보내 선택과 집중이 가능해진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경찰은 1개 자치단체에 3개 이상의 경찰서가 있는 지역부터 이 제도를 순차적으로 추진해 인구 50만 이상을 관할하는 치안 수요 과중 경찰서 등으로 확대한다는 복안이다. 이런 과정을 마무리하게 되면 중심경찰서는 총 30여 곳으로 늘어난다.

경찰은 또 경기도에 북부지방경찰청을 신설하는 방안도 올해 중에 추진하기로 했다.

경기도의 경우 지역은 넓은 반면 치안 수요는 많아 지방경찰청 2곳이 있어야 한다는 지적이 여러 차례 제기된 바 있다.

경기청은 청장(치안정감) 산하에 2명의 차장(치안감)을 두고 이 중 1명이 경기2청이라는 조직을 이끌며 경기 북부의 치안을 담당하고 있다.

지난달 29일 국회를 통과한 경찰법은 경찰서장 보임 계급을 현행 ‘총경 또는 경정’에서 ‘경무관, 총경 또는 경정’으로 변경하고, 인구·면적·교통 등을 고려해 특별시·광역시·도에 2개 이상의 지방경찰청을 둘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어 이 같은 방안이 추진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경찰은 부산지방청장을 치안감에서 치안정감으로 격상하고 부산청 차장 직제를 없애는 대신 1~3부를 신설하는 방안을 입법예고 중이다.

경찰청 본청 수사과는 수사기획과로, 형사과를 강력범죄수사과로 변경하고 불법집회·시위 수사 업무를 본청 수사과에서 지능범죄수사과로 이관하기로 했다.

경찰청 관계자는 “중심경찰서나 경기북부청 등은 그동안 꾸준히 문제가 제기돼왔던 사안”이라면서 “다만 정부 예산 사정이 빠듯해 경기북부청보다 중심경찰서가 실현 가능성이 좀 더 크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