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재원 SK부회장 소환…횡령혐의 추궁

최재원 SK부회장 소환…횡령혐의 추궁

입력 2011-12-01 00:00
업데이트 2011-12-01 10: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사에 성실히 응하겠다”

SK그룹 총수 일가의 횡령 및 선물투자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이중희 부장검사)는 1일 최재원(48) SK그룹 수석부회장을 피내사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최 부회장은 이날 오전 9시55분 서초동 서울검찰청사에 출두했다.

그는 심경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짤막하게 답했다.

’횡령 과정에 직접 개입했다는 의혹에 대해 한마디 해달라’ ‘최태원 회장도 공모했다는 의혹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등의 질문에는 아무런 답을 하지 않은 채 변호인을 대동하고 곧장 조사실로 향했다.

최 부회장은 SK 계열사들이 창업투자사 베넥스인베스트먼트에 투자한 자금 일부를 돈세탁을 거쳐 빼돌린 뒤 선물투자 또는 투자손실 보전에 전용한 과정을 사실상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최 부회장이 SK 자금을 빼내 선물투자 등에 사용하도록 지시했는지 집중적으로 캐묻고 있다.

앞서 검찰은 SK그룹 18개 계열사가 베넥스에 투자한 2천800억원 중 1천여억원이 베넥스 대표 김준홍(46.구속)씨의 차명계좌와 베넥스 관계사를 통한 자금세탁 과정을 거쳐 SK해운 출신인 김원홍(50.해외체류)씨에게 흘러들어간 사실을 확인했다.

김원홍씨는 최 부회장의 형인 최태원(51) 회장의 5천억원대 자금을 받아 선물에 투자했다가 3천억원대 손해를 본 인물로 알려져 있다.

그동안 베넥스와 투자업체 관계자를 중심으로 증거 확보에 주력해온 검찰은 최 부회장 소환을 앞두고 지난달 28일 SK그룹 지주회사인 SK홀딩스의 재무책임자(CFO)인 장모 전무 등을 불러 최태원 회장 형제가 베넥스에 계열사 자금을 투자하고 자금 중 일부를 횡령하는 데 관여했는지 조사했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SK 총수 일가가 횡령 과정에 관여했다는 진술을 일부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SK 계열사 압수수색과 계좌추적 등을 통해 SK 자금이 베넥스를 통해 총수 일가의 선물투자로 이어지는 자금 흐름도 상당 부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날 밤늦게까지 최 부회장을 조사한 뒤 추가 소환 및 사법처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며, 그 이후 최태원 회장의 조사 필요성을 검토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