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용기목사·순복음교회 장로들 ‘힘겨루기’

조용기목사·순복음교회 장로들 ‘힘겨루기’

입력 2011-08-01 00:00
업데이트 2011-08-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무장로 700명 퇴진촉구 서명…조목사 “재단 돈 손대면 철창행”

여의도순복음교회가 출연한 사랑과행복나눔재단 운영을 두고 조용기 원로목사와 교회 장로들 간 불협화음이 힘겨루기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조 목사는 최근 교회 시무장로와 성도들이 가족들의 퇴진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에 돌입한 것과 관련, 31일 불편한 심기를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반면 교회 시무장로 700여명은 조 목사 가족 퇴진운동에 서명하는 등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조 목사는 이날 ‘여호수아가 받은 교훈’이라는 제목의 주일 설교에서 “가난하고 헐벗고 굶주린 사람을 도우려고 하는데 자꾸 조용기와 그 가족들이 돈을 빼먹는다고 하니 기가 막힌다.”면서 “교회 일부분의 사람들이 서명을 해서 나를 골탕 먹이려고 한다는 말을 듣고 절대로 내가 ‘아간’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여러분에게 증명하고 싶다.”고 말했다.

아간은 구약 ‘여호수아’에 나오는 인물로, 외투와 금덩이를 훔친 죄로 자신은 물론 가족과 가축까지 심판을 받았다.

조 목사는 재단 기금과 관련해 “교회에서 500억원을 (재단) 기초 돈으로 줬다.”면서 “재단은 정부의 것이라 정부가 늘 와서 감시를 하며 누구도 그 돈에 손댔다가는 철창신세가 된다.”고 강조했다.

반면 여의도순복음교회 측은 사랑과행복나눔재단이 교회가 기금을 출연해 설립한 법인인데도 조 목사의 부인인 김성혜 한세대 총장과 장남 조희준 전 국민일보 회장 측이 조 목사를 허울뿐인 총재로 밀어내고 재단을 사유화하려 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에 장로들을 중심으로 조 목사 가족과 이들을 따르는 인사들에게 사랑과행복나눔재단 내 주요 직책에서 사퇴할 것을 촉구하는 서명 운동을 벌이고 있다. 여의도순복음교회 홍보국은 “800여명의 시무장로 중 600여명이 서명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김성호 편집위원 kimus@seoul.co.kr

2011-08-01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