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판 붙자” 새 노총위원장 잇따라 강성 발언

“한판 붙자” 새 노총위원장 잇따라 강성 발언

입력 2011-01-28 00:00
업데이트 2011-01-28 09: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달 1일부터 임기를 시작하는 이용득 한국노총 제23대 위원장 당선자가 강경 투쟁을 예고하는 발언을 연이어 내뱉고 있다.

그는 당선 이후 첫 공식 일정으로 27일 전국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의 2011년 정기대의원대회에 참석해 “지난 지도부가 현장에 찬물을 끼얹었는데 나는 휘발유를 붓겠다. 착각하는 현 정부, 한번 붙어봅시다”고 밝혔다고 한노총 관계자가 28일 전했다.

이 당선자는 격려사에서 “현장의 불만이 고조된 상태에서 맞는 복수노조 시대에는 강성노조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 우리가 존재하려면 강한 노동운동을 할 수밖에 없다”고 대정부 강경 투쟁방침을 재확인했다.

복수노조와 노조 전임자 근로시간면제(타임오프) 문제에는 ‘위법’을 독려했다. 한노총은 두 제도를 근간으로 하는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개정 과정에 노동계를 대표해 주도적으로 참여한 바 있다.

그는 “타임오프제 시행 이후 단체협약을 체결하면서 모르는 사이에 이미 현장이 무너지고 있다”며 “타임오프 철폐 투쟁은 모여서 집단적으로 하는 게 아니라 단협을 통해 저항하고 법을 어기는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고용노동부가 복수노조를 이유로, 단결권 보장을 핑계로 단체교섭권과 단체행동권을 행사하기 어렵게 만들고 있는데 더는 존재할 가치마저 못 느끼게 만드는 악법이다. 악법은 노동자들이 어겨서 깨뜨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두 번 감옥 간 사람이 세 번은 못 가나. 내가 책임지겠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 당선자는 2000년 금융노조 위원장 재임 중 금융권 구조조정에 반대하는 총파업을 주도한 혐의로 두 차례 구속되기도 했다.

이 당선자는 또 한나라당과의 정책연대는 “이미 파기됐다”고 선언했다.

그는 “당선된 지 며칠 지났지만 소통 창구가 어딘지 알 수 없다”며 “밀실에서 몇몇이 연대를 했다. 이미 파기된 정책연대는 의미가 없는 만큼 우리 힘으로 우리 살 길을 찾자”고 주문했다.

정책연대 파기, 노조법 전면 개정 등을 선거 공약으로 내건 이 당선자는 지난 25일 당선 직후 “투쟁의 역사가 노조의 역사이며 투쟁을 포기하는 노조는 노조가 아니다”는 말로 강경투쟁을 예고한 바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