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교과부 ‘대출제한大’ 발표방침에 대학들 집단반발

교과부 ‘대출제한大’ 발표방침에 대학들 집단반발

입력 2010-09-01 00:00
업데이트 2010-09-01 14: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육과학기술부가 교육의 질이 떨어져 학자금 대출을 제한할 수밖에 없는 대학 50개교를 선별해 발표하겠다는 방침을 밝히자 대학들이 집단으로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회장 이기우 재능대학 총장)는 1일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교과부 기자실을 방문해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대출한도를 제한하려는 대학 명단을 발표하는 것을 재검토 해달라”고 교과부에 요구했다.

 교과부는 최근 전국 345개 국공립·사립·전문대학을 대상으로 취업률·정원충원율·재정건전성 등을 심의해 하위 15%에 해당하는 50개교를 추려냈으며,이달 8일 2011학년도 대입 수시모집 원서접수를 시작하기 전에 이들 학교의 명단을 공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전문대교협은 이와 관련,8월31일 오후 설동근 교과부 차관을 면담하고 대학명단 발표 방침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내용의 건의문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학들은 이번 방침이 정부 학자금 대출제도의 본래 취지를 훼손하는 것은 물론 해당 대학에 다니는 학생들에게 심각한 피해를 주게 될 것이라는 입장이다.

 이기우 회장은 “저소득층과 서민을 위해 도입한 학자금 대출제도가 모처럼 환영받는 정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데 대학 구조조정이라는 난제를 이 제도를 통해 해결하려고 한다면 대학 현장의 거센 반발을 불러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회장은 또 “학자금 대출 제한을 받게 될 대학들은 대부분 지방의 소규모 대학,저소득층 학생들이 많이 가는 대학들”이라며 “따라서 학자금 대출 수혜자인 재학생과 학부모들이 큰 피해를 보게 된다”고 말했다.

 전문대교협은 대출 제한을 판정하는 지표 또한 타당성,객관성이 확보되지 않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회장은 “예를 들어 수도권과 지방을 같은 잣대로 평가하면 지방대학이 불리할 수밖에 없다”며 “대학에 자구노력 기회를 줘야 하며,구조조정 정책은 아주 치밀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대학 구조조정은 필요하고 정부가 우리의 건의사항을 다 받아들이기 힘든 측면이 있다는 것도 안다”며 “하지만 역기능의 우려도 일깨워야 한다.우리의 건의를 받아들일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