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포천서 8년만에 구제역 발생

경기 포천서 8년만에 구제역 발생

입력 2010-01-07 00:00
수정 2010-01-07 17:4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국내에서 8년 만에 구제역이 발생했다.

 7일 농림수산식품부에 따르면 경기도 포천의 한 젖소농가에서 구제역 의심 증세를 보이는 젖소들이 발견돼 국립수의과학검역원(수과원)에 검사를 의뢰한 결과 확진 판정이 나왔다.

 이 농장은 총 185마리의 젖소를 사육하고 있었으나 그중 11마리가 입과 유방에 물집이 생기는 등 의심증상을 보여 수과원이 진단한 결과 6마리가 구제역에 감염된 것으로 판명됐다.

 국내에서 구제역이 발병한 것은 2002년 5∼6월 경기도와 충북 지역에서 발생한 지 8년 만이다.

 정부는 이날 중앙가축방역협의회를 열고 해당 농장을 포함해 반경 500m 내에 있는 모든 소,돼지,사슴 등 발굽이 2개인 우제류 동물을 이날부터 살처분하기로 했다.

 살처분 대상 농장은 젖소 세 농가 346마리,돼지 두 농가 1천500마리,사슴 한 농가 30마리,염소 10마리 등 약 2천마리다.

 정부는 또 해당 농장에 대해 이미 작년 11월부터 설사병이 유행해 이동제한,격리 등의 조치를 취해왔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아울러 발생 농장을 중심으로 위험지역(3㎞),경계지역(3∼10㎞),관리지역(10∼20㎞)를 설정해 사람과 가축의 이동을 통제하고 긴급 방역에 나섰다.

 전국 시.도를 통해서도 모든 가축에 대해 임상 관찰과 소득 등 긴급 방역을 실시하도록 했다.

 구제역은 소,돼지,염소,양,사슴처럼 발굽이 2개인 동물(우제류)이 걸리는 제1종 바이러스성 법정 가축전염병으로,급속한 전염성 때문에 세계동물보건기구(OIE)도 가장 위험한 가축전염병으로 분류하고 있다.

 그러나 인수 공통 전염병은 아니어서 사람에게 전염되지는 않으며 설령 구제역에 감염된 소,돼지 고기를 섭취해도 구제역이 옮을 가능성은 없다고 농식품부는 설명했다.

 구제역 감염 젖소에서 생산된 우유도 열처리 살균 과정에서 바이러스가 죽는다고 이 관계자는 덧붙였다.

 그러나 구제역 발병으로 우리나라의 쇠고기,돼지고기 해외 수출은 전면 중단됐다.구제역 발생에 따라 OIE가 부여한 구제역 청정국 지위가 자동 상실되기 때문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다만 “제주도의 경우 태국,필리핀 등 수출 대상국과 지역주의를 적용하기로 한 경우 청정지역으로 인정돼 수출할 수 있는데 실제 가능할지는 협의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또 미국 정부도 최근 우리나라를 구제역 청정국으로 지정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이 역시 취소될 전망이다.

 이창범 농식품부 축산정책관은 “정부는 구제역 방역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소비자들은 구제역이 발생해도 육류 섭취에는 아무 문제가 없다는 점을 이해해 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경숙 서울시의원, ‘창동역 2번 출입구 에스컬레이터’ 개통… 주민과 약속 지켜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 이경숙 부위원장(국민의힘, 도봉1)이 지난 23일 4호선 창동역 2번 출입구 에스컬레이터 개통행사에 참석해 주민들과 함께 개통을 축하하고 시설을 점검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경숙 서울시의원을 비롯해 오언석 도봉구청장, 김재섭 국회의원이 자리를 함께하며 지역 발전을 위한 원팀(One-Team) 행보를 보였다. 또한 서울교통공사 임직원과 시공사, 건설사업관리단 관계자뿐만 아니라 수많은 지역 주민이 참석해 창동역의 새로운 변화에 뜨거운 호응을 보냈다. 이번에 개통된 에스컬레이터는 E/S 1200형 2대로 총사업비 31억원이 투입됐다. 지난 2024년 11월 착공 이후 약 1년 2개월간의 공사 기간을 거쳐 마침내 시민들의 품으로 돌아왔다. 창동역 2번 출입구는 그동안 에스컬레이터가 없어 노약자와 임산부 등 교통약자들이 통행에 큰 불편을 겪어왔던 곳으로, 이번 개통이 주민들의 이동 편의를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행사는 사업경과 보고를 시작으로 테이프 커팅식, 기념촬영 및 주민들과 함께하는 시승식 순으로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진행되었다. 이경숙 시의원은 오언석 구청장, 김재섭 의원과 함께 직접 에스컬레이터에 탑승해 시설의 안전성을 확인하고
thumbnail - 이경숙 서울시의원, ‘창동역 2번 출입구 에스컬레이터’ 개통… 주민과 약속 지켜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