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경제통’ 리룡남 주중대사 활동 본격화… “북중 새달 중순 원조물자 육로 수송 재개”

北 ‘경제통’ 리룡남 주중대사 활동 본격화… “북중 새달 중순 원조물자 육로 수송 재개”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1-03-24 17:52
업데이트 2021-03-25 01: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단둥·다롄 쌀 등 실은 컨테이너 대기
對中 교류 확대로 경제난 돌파 관측

북한 내 최고 무역 전문가로 알려진 리룡남이 최근 중국 주재 북한대사로 부임해 활동에 나서자 북중 간 경제 교류 재개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1년 가까이 끊겼던 육로 교역을 재개하려는 준비가 시작됐다는 보도가 나왔다.

24일 아사히신문은 복수의 북중 무역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중국이 북한에 식량 등 원조물자를 보내고자 이르면 다음달 중순부터 열차 운행을 시작한다”고 전했다.

이미 중국은 북한으로 보낼 쌀과 옥수수, 밀가루 등을 랴오닝성으로 보냈다. 단둥에는 이들 물자를 실은 컨테이너 1000여개가 대기 중이고, 다롄에도 중국 각지에서 온 물품이 대거 몰려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문은 “중국 내 감염병 확산이 진정된 올 2월부터 무역 관계자들에게 ‘왕래 재개를 준비하라’는 통지가 갔다”고 전했다. 다만 북한 측은 코로나19 유입을 막기 위해 당분간 단둥~신의주 노선만 열 것으로 보인다. 신의주 시내에 유전자증폭(PCR) 검사장 등 장비 설치 작업이 끝나는 대로 트럭 수송이 재개될 예정이라고 매체는 덧붙였다.

앞서 북한은 중국에서 코로나19가 빠르게 퍼지던 지난해 1월 국경을 봉쇄했다. 같은 해 8월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방역 활동을 엄격하게 하겠다”고 밝혔고, 곧이어 양국 간 왕래가 중단됐다. 중국 관세 당국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북중 교역액은 전년 대비 80% 넘게 감소한 5억 4000만 달러(약 6000억원)에 그쳤다.

베이징 소식통은 “북한이 ‘경제통’인 리룡남을 대사로 보낸 것은 더는 (핵 합의를 통한) 미국과의 관계 개선에 목매지 않고 중국과의 교류 확대로 (경제 성장) 돌파구를 마련하려는 취지”라고 분석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2021-03-25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