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하태경 “두달전 북한의 백신업체 해킹 성공 국정원서 보고받아”(종합)

하태경 “두달전 북한의 백신업체 해킹 성공 국정원서 보고받아”(종합)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02-17 12:29
업데이트 2021-02-17 12: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 국민의힘 의원, 북한이 화이자를 해킹했다고 국가정보원 보고

이미지 확대
하태경 “중국산 CCTV, 군사기밀 유출위해 악성코드 심어”
하태경 “중국산 CCTV, 군사기밀 유출위해 악성코드 심어”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중국산CCTV’에 군사기밀을 빼돌리기 위한 악성코드를 심은 후 납품했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11.26/뉴스1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17일 “북한이 화이자를 해킹했다는 것은 국가정보원이 국회 정보위원에게 제공한 문서에 나와있다”면서 “이 문서는 회의가 끝나면 수거해 가기에 중요 내용은 메모를 한다”면서 메모 내용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첨부했다.

이어 하 의원은 “두달쯤 전 국회 사무실에서 국정원으로부터 직접 대면보고를 받았다”면서 “그 때 북한이 백신업체 해킹에 성공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전날 국회 정보위원회 업무보고에서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생산하는 다국적 제약회사 화이자를 해킹했다고 했다.

정보위 국민의힘 간사인 하 의원은 “국정원은 하루 평균 북한의 사이버 공격 시도는 158만건으로 전년 대비 32% 증가했으며, 국정원이 유관기관과 협력해 대부분 차단한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하태경 의원이 북한의 화이자 해킹에 대해 직접 작성한 메모. 출처:하태경 페이스북
하태경 의원이 북한의 화이자 해킹에 대해 직접 작성한 메모. 출처:하태경 페이스북
특히 북한의 사이버 공격 시도와 관련, “코로나 백신 및 치료제 원천기술 탈취 시도가 있었으며 화이자는 해킹을 당했다고 보고했다”고 하 의원은 덧붙였다.

하 의원은 “북한은 지방자치단체 행정망에 침투하기 위해 주차 관리 앱 시스템을 해킹하고 첨단기술 및 금전탈취를 목적으로 해킹 메일을 뿌리고 있으며, (이중에는) 기업을 협박하기 위한 랜섬웨어도 있다고 국정원이 보고했다”고 설명했다.

정보위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김병기 의원은 “우리나라 주요 인사 100여명에게 해킹 메일을 유포한 것으로 보고받았다”고 말했다.

한편 국정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국내 코로나 백신, 치료제 원천기술을 탈취하기 위한 북한의 사이버 공격 시도가 있었다는 보고만 했을 뿐 특정 기업을 거명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