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선전매체, 중·러 친서외교 부각...코로나19 속 친선 강조

北 선전매체, 중·러 친서외교 부각...코로나19 속 친선 강조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0-05-17 16:39
업데이트 2020-05-17 16: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 대외 선전매체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최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 구두친서와 축전을 보낸 것을 강조하며 우호국과의 관계를 부각시켰다. 친선관계를 발판으로 코로나19 국면에서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대외선전매체 ‘조선의 오늘’은 17일 ‘날로 강화 발전되는 조중, 조로 친선 협조 관계’라는 글을 통해 전통적인 우방국인 중국과 러시아와의 관계 강화 의지를 강조했다.

매체는 김 위원장이 코로나 관련 시 주석에 서한과 구두친서를 보낸 것을 전하면서 “공동의 투쟁에서 맺어진 조중친선의 불변성, 전투적우의의 불패성에 대한 힘있는 과시”라고 평가했다.

러시아에 대해선 김 위원장이 지난해 공식방문한 데 이어 축전을 보낸 것을 거론하며 “조로 친선 관계는 새로운 높은 단계에 올라섰다”고 했다.

그러면서 “친선의 고귀한 전통을 이어 부닥치는 온갖 도전과 시련을 이겨내면서 두 나라 인민들의 지향과 염원에 맞게 더욱 발전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지난해 6월 북한을 찾은 시진핑(왼쪽) 중국 국가주석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평양 능라도 오월일일경기장에서 집단체조 예술공연을 관람하며 환하게 웃고 있다. 서울신문 DB
지난해 6월 북한을 찾은 시진핑(왼쪽) 중국 국가주석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평양 능라도 오월일일경기장에서 집단체조 예술공연을 관람하며 환하게 웃고 있다.
서울신문 DB
또 다른 선전매체인 ‘우리민족끼리’도 ‘새시대의 요구에 맞게 더욱 발전하는 조중친선’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조중 친선은 두 나라의 최고영도자동지들의 높은 뜻에 의해 새 시대의 요구에 맞게 날로 승화발전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조중친선을 해당 나라의 지향과 염원에 부합되게 더욱 확대발전시켜나가기 위한 노력은 좋은 결실을 아나오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반면 남측을 향해서는 합동군사연습과 무력 증강 등을 언급하며 비난을 이어갔다.

선전매체 ‘메아리’는 이날 ‘신의없는 상대와 무엇을’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사대적 근성에 사로잡혀 미국의 대조선압살책동에 편승해온 남조선 당국의 신의없는 입장과 행동이 결국의 북남관계 침체라는 결과를 빚어냈다”고 했다.

이어 “오늘은 비극적 현실은 남조선 당국이야 말로 말과 행동이 다르고 겉과 속이 판이한 신의없는 상대라는 것을 똑똑히 보여주고 있다”며 “신의없는 북남관계해결이란 있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