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中 정상회담 의식한 북한 “대북 제재로 여성·아동 고통”

美·中 정상회담 의식한 북한 “대북 제재로 여성·아동 고통”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7-11-09 22:24
업데이트 2017-11-09 22: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대성 북한 유엔 제네바대표부 대사는 8일(현지시간)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로 여성과 어린이 등 취약 계층이 고통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정상회담에서 북핵 문제가 주요 의제임을 의식한 발언으로 분석된다.
한대성 북한 유엔 제네바대표부 대사
한대성 북한 유엔 제네바대표부 대사
한 대사는 이날 유엔 여성차별철폐위원회 본회의를 통해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가 북한 주민들의 피해를 낳는다고 주장했다. 그는 “미국과 그 외 적대국들은 북한의 제도와 사상을 흔들려는 사악한 방식과 방법을 모두 동원해 우리 인민들의 인권 향유를 침해하고 있다”며 “여성과 어린이와 같은 취약한 사람들이 비인도적 경제 제재의 희생양이 됐다”고 말했다. 그는 또 대북 제재로 임신부, 어린이를 위한 의료용품 및 의약품이나 어린이용 자전거와 같은 생활용품 역시 조달이 힘들어졌다고 덧붙였다.국제사회의 대북 제재가 ‘무고한 희생양’을 낳는다는 한 대사의 주장은 더욱 광범위한 대북 제재를 반대하면서 중국 측이 내놓는 이유와 같다. 대북 제재가 김정은 등 북한 지도부보다 일반 주민들에게 미치는 피해가 크기 때문에 즉각 해제해야 한다는 주장인 것이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2017-11-10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