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女죄수, 정체모를 물질 몸에 바르자…

북한 女죄수, 정체모를 물질 몸에 바르자…

입력 2014-03-10 00:00
업데이트 2014-03-11 16: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돈벌이 목적 화장품 개발 과정에서 죄수들 이용

북한 당국이 돈벌이를 위해 화장품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화장품 개발 및 시험 과정에서 교화소의 죄수들을 이용하고 있어 또 다른 인권 침해 시비를 낳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전문매체인 자유아시아방송은 최근 ‘북, 화장품 어떻게 개발했나?’라는 특집기사를 통해 북한 화장품 개발과 수준의 현실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북한 당국은 1990년대 중반부터 세계적인 수준의 질 좋은 화장품들을 개발했다고 선전하고 있지만 수십 년 동안 생산량이 전혀 늘어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생산이 늘어나지 않는 이유가 만들어 놓은 화장품이 팔리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자유아시아방송은 “화장품 관련 내막은 지난달 중순 농업분조장대회 참가자들에게 당국이 소형 TV와 은하수 화장품을 선물했다는 말을 통해 알려지기 시작했다”고 북한 양강도의 주민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 소식통은 “은하수 화장품이 좋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다. 그러나 화장품 연구개발에 죄수들을 이용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져 주민들의 외면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자유아시아방송은 “(양강도 주민의 전언 이후) 여러 소식통들이 화장품 개발에 얽힌 비밀을 알아내는데 노력한 결과 북한 당국이 죄수들을 상대로 화장품 개발 실험을 하고 있다는 내용이 조금씩 드러나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함경북도의 한 소식통은 “수성교화소(교도소)에서 죄수들을 상대로 화장품 개발실험을 하고 있다는 얘기는 이미 알려져 있다”면서 자신이 수성교화소에서 근무하는 보위원의 가족을 통해 그런 말을 직접 들었다고 얘기했다. 자강도의 한 소식통도 4년 간 증산교화소에서 복역한 여성의 사례를 들며 “그녀가 교화소 생활을 하는 전 기간에 걸쳐 화장품 개발 실험에 동원됐다고 증언했다”고 밝혔다. 증산교화소의 경우 화장품 실험에 전문적으로 동원되는 인원은 여성 30명, 남성 20명 정도로 한번은 200명의 여성 죄수들에게 실험용 화장품이 공급된 적도 있었다는 출소 여성의 말을 인용했다.

화장품 실험에 동원된 여성들은 철저히 격리된 생활을 했으며 다른 죄수들에게는 ‘품질감독원’으로 알려져 있었다고 그는 자신이 들은 말을 전했다.

소식통들은 북한이 현재 신의주 화장품 공장에서 ‘봄향기’와 ‘너와 나’, 평양화장품 공장에서 ‘은하수’와 ‘팔선녀’, 사리원화장품 공장에서 ‘은방울’과 ‘해당화’라는 화장품 브랜드를 만들고 있다고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