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일 여동생’ 김경희가 사라졌다

‘김정일 여동생’ 김경희가 사라졌다

입력 2011-08-01 00:00
업데이트 2011-08-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두달간 공식석상 안 보여…알코올 중독증 악화된 듯

이미지 확대
김경희 노동당 비서 연합뉴스
김경희 노동당 비서
연합뉴스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여동생인 김경희 노동당 경공업부장이 6월 초부터 공식석상에 모습을 보이지 않아 배경에 관심이 모아진다. 오래전부터 심한 알코올 중독 증세를 보인 김경희가 최근 건강이 크게 악화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김경희는 조선중앙통신이 지난 6월 5일 보도한 김 위원장의 대외건설자들 예술소조공연 관람에 동행한 것을 마지막으로 거의 두 달간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 김경희는 지난해 공식활동에 111회 동행해 남편인 장성택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공식활동을 벌였으며, 올 상반기에는 48회로 남편을 제치고 가장 많은 공식활동에 모습을 나타냈다.

그러나 6월 이후에는 공식석상에서 김경희가 사라졌다. 지난 11일 김 위원장이 평양 제1백화점 상품전시회장을 현지지도했을 때 당연히 따라나와야 할 경공업부장 김경희는 나타나지 않았다. 지난 24일 치러진 지방인민회의 대의원 선거 때도 북한의 언론매체들은 김경희의 투표소식을 전하지 않았다.

정보당국은 50일 이상 김경희가 모습을 나타내지 않는 것을 매우 이례적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남편인 장성택에게서 별다른 움직임이 포착되지 않는 것으로 보아 북한 권력내부에 특이사항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보고 있다.

대신 김경희의 건강이 다시 악화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우울증과 심한 알코올 중독을 앓았던 김경희는 2003년 9월에도 공개활동을 중단하고 칩거에 들어갔었다. 그러다가 2008년 8월 김 위원장이 뇌졸중으로 쓰러지자 다시 정치무대에 복귀했다.

대북 소식통은 “김경희 부장은 알코올 중독 증세를 완전히 치료하지 못한 채 뇌졸중으로 쓰러졌던 김 위원장을 가까운 거리에서 보좌했던 것으로 안다.”면서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지만 김 부장의 알코올 중독 증세가 악화해 공석에 모습을 나타내지 않는 것으로 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설영기자 snow0@seoul.co.kr

2011-08-01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