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李국방 “北 전술적 도발 땐 자위권 차원 강력 대응”

李국방 “北 전술적 도발 땐 자위권 차원 강력 대응”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22-05-11 20:56
업데이트 2022-05-12 02: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취임 후 전군 주요 직위자회의서
北 핵실험 준비·안보 위기 고조에
육·해·공 확고한 대비 태세 주문

이미지 확대
이종섭(가운데) 국방부 장관이 11일 서울 용산구 합동참모본부에서 전군 주요 직위자 화상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국방부 제공
이종섭(가운데) 국방부 장관이 11일 서울 용산구 합동참모본부에서 전군 주요 직위자 화상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국방부 제공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11일 “북한이 전술적 도발을 자행한다면 자위권 차원에서 단호하게 대응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국방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전방위 안보 위협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튼튼한 국방태세를 확립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장관은 취임식 후 ‘단호한 대응’과 관련한 취재진의 질문에 “우리에 대한 직접적인 도발에 자위권 차원에서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이해하면 된다”며 “제가 특별히 더 강성이라거나 적대적인 것이 아니라 당연히 군이 해야 할 의무”라고 설명했다.

이명박 정부 시절 북한의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 도발과 같은 기습적인 국지 도발 때 미온적으로 대응한 것을 반면교사 삼아 다시 도발이 발생하면 즉각 반격할 것임을 천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장관은 이후 국방부에서 화상으로 주재한 전군 주요 직위자회의에서 군사대비태세 현황을 보고받은 뒤 “북한의 미사일 위협 고도화와 핵실험 가능성 등 한반도의 안보 상황이 매우 엄중하다”며 “전방위 안보 위협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해·공 전 영역에서 확고한 대비태세를 유지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회의에는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 주요 직위자 및 각 군 본부, 작전사령부급 이상 부대의 지휘관들이 참여했다.

이 장관이 취임 후 첫 일정으로 전군 주요 직위자회의를 소집한 것은 최근 북한이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핵실험을 준비하는 등 한반도 안보 위기가 다시 고조되고 있어서다. 앞서 북한은 지난 7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지난 3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등 올 들어 총 15차례에 걸쳐 각종 미사일 발사를 감행한 상태다. 조만간 추가 핵실험도 예상된다. 군 당국은 북한의 추가 도발과 관련해 다양한 시나리오를 상정하고 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장관은 이후 대북 미사일 탐지 및 요격의 ‘컨트롤 타워’ 격인 공군작전사령부 및 미사일방어사령부를 찾아 항공작전과 미사일방어작전 태세를 점검했다.
문경근 기자
2022-05-12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